오토데스크, 기술·서비스로 카타르 통합 철도망 건설 일조
상태바
오토데스크, 기술·서비스로 카타르 통합 철도망 건설 일조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4.16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데스크가 카타르 철도(Qatar Rail)와 빌딩 정보 모델링(BIM) 서비스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오토데스크는 카타르의 현대적으로 통합된 철도망 건설을 위해 BIM 실행, 컨설팅 및 자문 서비스 등을 카타르 철도에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계약 체결을 위한 협약식은 도하에서 개최됐으며 카타르 철도 CEO 사드 아흐메드 알 무한나디(Saad Ahmed Al Muhannadi)와 오토데스크 글로벌 서비스 부사장 칼란 카펜터(Callan Carpenter)가 참석했다.

카타르 철도는 카타르 내의 모든 철도망과 시스템의 설계, 건설, 발주, 운영, 유지를 책임지고 있다. 이번 사업은 2030년까지 지속적인 철도 개발을 이끌고 국민에게 높은 생활수준을 제공하겠다는 국정 목표를 기반으로 한 카타르 국가 비전에 따라 그 범위가 결정 및 진행됐다.

한국 기업인 GS 건설, SK 건설, 삼성 물산도 카타르 철도와 최근 계약을 맺고 카타르 내의 도하 메트로 프로젝트 1 단계(Phase 1 of the Doha Metro Project)에 대한 작업을 진행 예정이다. 이 작업에 대한 규모의 가치는 약 9조원 정도다.

카타르 철도는 규모가 크고 기술적으로 혁신적인 철도 기반 시설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세계 정상급 기술을 활용하고자 오토데스크 BIM 솔루션과 전문기술을 채택했다. 이에 오토데스크 컨설팅 팀은 카타르 철도에 BIM의 기술과 작업 실행을 지원해 철도 프로젝트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감소시키기 위해 작업의 불필요한 반복과 잘못된 의사소통의 가능성을 최소화하고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하며 프로젝트 초반의 의사결정 소요시간을 단축하도록 지원할 할 예정이다.

오토데스크는 앞으로 3년 동안 카타르 철도에 BIM 표준, 품질 관리 및 조직간 통합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오토데스크는 철도 프로젝트를 위해 배정된 인력 교육 및 지원하고 협력할 수 있는 기술 플랫폼도 시행한다. 이와 함께 오토데스크는 BIM 필요조건의 기초가 되고 향후 계약에서 BIM 실행을 위한 출발점이 될 수 있도록 이번 철도 프로젝트를 위한 명확한 BIM 표준 및 과정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칼란 카펜더 오토데스크 글로벌 서비스 부사장은 “오토데스크의 철저한 BIM 프로세스 실행은 설계부터 건설, 발주, 사업진행 과정 동안 카타르 철도와 같은 국가 기반시설 프로젝트의 발주사 및 시공사에 엄청난 혜택을 제공할 잠재력이 있다”며 “오토데스크는 카타르 철도의 파트너사로 이와 같은 혜택을 제공하게 돼 매우 기쁘고 카타르의 오토데스크 BIM채택은 카타르 2030을 위한 국가 비전을 실행하는데 최상의 기술을 활용하겠다는 카타르 의지를 반영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