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앱·네비게이션 검색시 실시간 교통영상 확인 가능
상태바
스마트폰 앱·네비게이션 검색시 실시간 교통영상 확인 가능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4.14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스마트폰 앱이나 내비게이션에서 목적지 경로를 검색할 때 실시간 교통영상을 함께 볼 수 있어 소통 상황을 미리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정부가 CCTV 영상정보를 개방함에 따라 지금까지 일부 포털사이트에서 제한적으로 제공하던 교통영상 정보가 앱이나 내비게이션에서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로 활용될 수 있게 된 것.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실시간 교통영상을 바로 제공해 교통정보 활용산업 육성과 국민의 편익 향상을 위해 4월15일부터 CCTV 영상정보 개방 서비스를 시작한다.

국토부에서는 2013년 7월부터 실시간 소통정보, 공사·사고 정보를 제공해왔으나 교통영상 정보의 경우에는 일부 포털사이트 등을 통해서만 제한적으로 이용할 수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보제공 시스템을 개선해 앞으로는 모든 스마트폰 앱이나 내비게이션에서도 CCTV 영상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실시간 CCTV 영상정보를 포함한 다양한 교통정보는 국가교통정보센터 홈페이지(openapi.its.go.kr)를 통해 제공된다.

내비게이션 회사와 앱 개발자들은 이를 이용해 다양한 신규 서비스로 비즈니스 영역을 개척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교통 소통정보와 우회경로 안내시 영상으로 확인 할 수 있게 되면 국민의 교통생활이 편리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부는 이번 교통 CCTV 영상 개방을 시작으로 도로상 안전증진을 위한 실시간 돌발 상황 정보 제공 등 새로운 콘텐츠 확대로 국민의 쾌적하고 안전한 도로교통 생활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한편 교통정보에 대한 높아진 국민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하반기에 교통데이터 활용공모전을 개최해 국민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정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