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C, 전세계 웨어러블 출하량 연평균 78.4% 성장…2018년 1억대 초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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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C, 전세계 웨어러블 출하량 연평균 78.4% 성장…2018년 1억대 초과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4.10 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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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C(www.idc.com)가 최근 발간한 보고서 ‘2014~2018 전세계 웨어러블 컴퓨팅 디바이스 전망 및 분석(Worldwide Wearable Computing Device 2014-2018 Forecast and Analysis)’에 의하면 지난해 전세계 웨어러블 컴퓨팅 디바이스 출하량 규모가 620만대에 이르며 2012년도의 150만대 대비 무려 317.1% 성장세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IDC는 전세계 웨어러블 컴퓨팅 디바이스(보통은 웨어러블이라고 알려진 제품) 시장이 지난해 소비자들의 반응이 높아지고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면서 볼륨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라몬 라마스 IDC 휴대폰 연구그룹 리서치 매니저는 “2013년은 웨어러블 시장이 커다란 진전을 보인 한해였다”며 “IDC는 올해 웨어러블 제품 출하량이 지난해 대비 210% 증가한 1920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장기적으로 향후 5년간 연평균 78.4%씩 증가해 오는 2018년 출하량 규모가 1억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IDC는 웨어러블 컴퓨팅 디바이스를 스마트 액세서리(smart accessory), 콤플렉스 액세서리 (complex accessory), 스마트 웨어러블(smart wearables)의 3개 카테고리로 분류해 조사, 분석하고 있다.

플렉스 액세서리는 부분적으로 다른 디바이스와 독립적으로 작동하면서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IP 지원 장치와 연결될 때 완전히 작 동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제품을 포함하며 이러한 콤플렉스 액세서리의 예로는 나이키+퓨얼밴드(Nike+ FuelBand), 자본업(Jawbone UP), 핏빗(Fitbit)과 같은 피트니스 디바이스 등이 있다. 이러한 디바이스들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때로는 다른 디바이스와 독립적으로 데이터를 표시(display)하기도 하지만 이러한 디바이스들이 설계된 바와 같이 완전히 기능하기 위해서는 또 다른 소스를 통해 인터넷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전송해야 한다.

이해하기 쉬운 제품의 가치제안(value proposition)과 낮은 가격으로 인해 콤플렉스 액세서리 분야는 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이끌어 내며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더욱이 많은 벤더들이 올해 이 시장에 새로 합류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콤플렉스 액세서리 부문 출하량은 올해 1510만대가 예상되고 2018년에는 50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 액세서리는 콤플렉스 액세서리와 유사하나 부가 기능으로서 사용자가 별도의 소프트웨어나 애플리케이션을 스마트 액세서리에 설치할 수 있다. 이러한 디바이스들은 여전히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IP 지원 장치와의 연결에 의존한다. 하지만 스마트 액세서리의 경우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IP 연결 장치와의 연결을 통해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나 앱을 설치할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스마트 액세서리의 예로는 페블(Pebble), 소니의 스마트와치, 삼성 갤럭시 기어와 같은 시계들이 있다.

스마트 액세서리 부문은 제품의 가치제안이 아직 소비자들에게 명확하게 전달되고 있지 않아 시장에 안착하는데 좀 더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써드파티(Third Party)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잠재성이 매우 크지만 폼팩터 및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에 대한 지속적인 의존성으로 인해 시장에서 어필하는데 제한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 액세서리 제품 출하량은 2014년 380만대로 예상된다. 하지만 오는 2018년 5250만대에 이르며 콤플렉스 액세러리 부문 출하량을 앞지를 전망이다.

스마트 웨어러블은 완전히 자율적이며 어떤 다른 디바이스와도 독립적으로 기능하고 인터넷에 무선으로 연결되며 주류 사용자들이 써드파티 소프트웨어나 앱을 디바이스에 설치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대부분의 경우에 사용자들이 와이파이, 셀룰러 패킷 데이터 네트워크, 또는 블루투스와 같은 IP 데이터 베어러(data bearer)를 하나 또는 그 이상 사용할 것으로 보이지만 무선 인터페이스(air interface) 기술은 이러한 정의에 부합되지 않는다. 스마트 웨어러블은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목적으로 사용자들이 스마트 웨어러블 디바에스에 소프트웨어나 앱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스마트 웨어러블의 예로는 구글 글래스(Google Glass)가 있다.

스마트 웨어러블 출하량이 빠르게 증가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스마트 웨어러블 제품들은 콤플렉스 액세서리나 스마트 액세서리 제품군에 비해 전력 소모, 비용, 역량 및 복잡성 등이 더 많이 요구되기 때문에 관련 업체들은 제품과 서비스를 좀 더 가다듬고 개선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 웨어러블 제품 출하량은 2014년 30만대 규모로 예상되고 2018년 920만대로 예측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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