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비대칭, 비수술 교정치료로 얼굴형 개선이 가능
상태바
안면비대칭, 비수술 교정치료로 얼굴형 개선이 가능
  • 이유정 기자
  • 승인 2018.10.16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이유정 기자]안면비대칭으로 콤플렉스를 가진 대부분의 환자들은 양악수술이 치아와 턱을 가지런하게 하고 예쁜 얼굴을 만드는 미용 목적의 치료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치아는 식사를 할 때나 대화를 할 때, 수천 번의 힘을 받고 다양한 기능을 하기 때문에 반드시 심미성과 함께 기능적인 부분을 함께 고려해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고 한다.

▲ 대구 범어동 라온미소치과 교정전문가 김혜정 대표원장

대구 범어네거리에 위치한 라온미소치과 대표원장 김혜정 교정전문가는 “양악수술만으로 드라마틱하게 외모가 변화되더라도, 가지런한 치아의 배열을 통한 치아교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음식을 씹기가 어려워질 뿐만 아니라 턱도 불편해지게 되면서 또 다른 문제들이 생겨나게 된다”고 말했다.

개인차가 있지만 안면비대칭 환자들은 공통으로 위턱뼈의 골격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데, 이를 해결하지 않으면 치아교정 자체가 힘들어지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결과 또한 기대하기가 어렵다. 심한 안면비대칭 환자들에게는 치료의 만족도를 위해 양악수술을 권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 치아교정과 함께 수술을 병행하는 것으로 진행해야 하며, 턱 수술을 하는 경우, 바뀐 턱 위치에 맞도록 치아 교합을 맞추어야, 치아가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안면비대칭의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비수술 교정치료가 가능하다. 약간의 안면비대칭은 그대로 두고, 틀어진 치열을 치아교정으로 바르게 하여 무뎌진 저작기능과 턱 기능을 개선시키는 것이다.

치아교정은 기본적으로 치아를 고르고 아름답게 배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지만, 안면비대칭 환자의 경우 가장 먼저 생각되어야 하는 부분은 위·아래턱 등 얼굴 안면부를 포함하는 골격적인 부분이다.

김 원장은 “안면비대칭은 환자분이 원하는 치료 목표에 맞게 치아 교정치료와 턱 수술을 병행할 것인지, 교정 치료만으로 절충치료만 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치료 계획을 세우기 전, 환자와 치과의사간의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 기사는 외부 제휴 콘텐츠로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