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10조원 규모 반포 주공 1단지 재건축 ‘금품 살포’ 의혹
상태바
현대건설, 10조원 규모 반포 주공 1단지 재건축 ‘금품 살포’ 의혹
  • 양대규 기자
  • 승인 2018.09.07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양대규 기자] 서울 반포 주공 1단지 재건축 사업에 현대건설이 시공사 선정을 위해 거액의 금품을 살포한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은 이와 관련해 정수현 전 대표를 소환할 것으로 알려졌다. 반포 주공 1단지 재건축 사업은 10조 원이라는 역대 최대 규모의 재건축 사업으로 주목받고 있어 논란이 쉽게 가라앉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경찰은 서울 서초구 반포 주공 1단지(1, 2, 4 주구) 재건축 비리를 조사하며, 현대건설이 직접 시공권을 따기 위해 홍보대행사를 통해 조합원들에게 금품을 건내는 데 개입했다는 정황을 포착했다. 경찰은 이에 현대건설 정수현 전 대표와 재건축 사업 담당 임원들을 소환하기 위해 검토하고 있다.

KBS 뉴스 보도에 따르면, 경찰에 출석해 참고인 조사를 받은 조합원들이 시공사 선정 과정에서 현대건설 측 홍보요원들로부터 골프채 세트와 가전제품 등 약 100만원 상당의 다양한 금품을 받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건설 측이 조합원들에게 뿌린 금품은 수십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전해진다.

현행법 상, 재건축 시공사 선정 과정에서 금품을 제공한 경우 처벌받도록 돼 있다. 하지만 대부분 '꼬리자르기' 식으로 건설사는 빠져나가고 홍보업체만 처벌을 받는 경우가 많았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런 관행이 오는 10월부터 줄어들 것이라는 입장이다. 10월부터 홍보업체 단독으로 금품을 살포해도 업체와 계약한 건설사의 시공권이 박탈 되는 등 강화된 법률이 시행되기 때문이다.

경찰은 서울 강남권 재건축 전지역에서 유사한 사례가 많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반포 주공 1단지는 재건축 공사비만 2조 6000억 원으로 추산되며, 사업비와 중도금 대출 등을 더하면 전체 10조 원에 달하는 규모로 추정된다. 현대건설은 반포 주공 1단지 시공사 선정 투표에서 GS건설을 제치고 선정됐다. 현대건설의 금품 살포 혐의가 밝혀질 경우, 5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