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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급성장하는 보안카메라 시장동향

직접 설치가능한 가정용 보안카메라 수요 크게 증가 추세
이승윤 기자l승인2018.08.21 17:34:57l수정2018.08.21 1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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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보안카메라 시장이 2019년 45억 6,000만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미국 보안카메라 시장은 2014년 30억 8,000만 달러였으며, 2019년까지 연평균 10.3% 성장하여 45억 6,000만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품목별로는 돔 형태, 외부용, HD 보안카메라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사무실과 상점에서는 오랫동안 보안카메라를 사용해왔으나, 주택부문의 수요가 크게 많아지고 있으며 직접 설치가 가능한 제품들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2017년 CTA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이미 보안카메라를 가진 가구는 14%이고 2017년 내로 구매할 계획이 있는 가구는 13%로 시장 성장은 계속될 전망이다. 또한, Parks Associates에서는 2020년 와이파이가 연결된 보안카메라 설치 가구 비율이 24%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미국의 보안카메라 시장의 성장이 예측되는 가운데 스마트홈 보안시장 역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18년 스마트홈 보안 시장 규모는 45억 6300만 달러, 2270만 가구로 조사되고 있으며, 연평균 18.5% 성장해 2022년에는 85억 달러, 4260만 가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 미국 스마트홈 보안시장 규모 단위:백만 달러 출처:Statista 

미국의 보안카메라 시장의 성장이 예측되는 가운데 스마트홈 보안시장 역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18년 스마트홈 보안 시장 규모는 45억 6300만 달러, 2270만 가구로 조사되고 있으며, 연평균 18.5% 성장해 2022년에는 85억 달러, 4260만 가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 미국 스마트홈 가구수 (단위 백만달러) 출처:Statista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미국시장에는 현재 Motorola, Axis, Netgear, Nest Cam, Icontrol Networls, Canary, Amcrest Technologies, Unide 등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이 시장에 나와 있으며 중국제품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을 강점으로 온라인 마켓에서 쉽게 구매가 가능하다. 유통구조는 생산공장이나 수입자로부터 들여온 제품은 세일즈랩, 벤더, 디스트리뷰터, 온라인 마켓 등을 거쳐 유통이 되고 있으며, 직접 소비자가 구매할 수 있는 소매상의 경우에는 설치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

주요 제품 비교 출처:각 업체 및 Amazon

미국 수입 현황

2017년 미국의 보안카메라 관련 수입액은 67억 달러로 전년 대비 16.27% 증가했다. 주요 수입국으로는 중국, 일본, 태국 등이 있으며 중국에서의 수입액은 30억 달러로 전년 대비32.88% 증가해 전체 수입금액의 약 45%를 점유하고 있다. 미국 시장의 경우, 관세 및 특별한 수입규제는 없으나 FCC(Federal Communication Commission), NRTL(Nationally Recognized Testing Laboratories) 인증, 에너지스타(Energy Star) 인증을 획득할 필요가 있다.

미국의 주요 수입국 현황 출처:U.S. Department of Commerce, Bureau of Census,Global Trade Atlas (2018년 7월)

미국의 보안 카메라 시장의 성장하는 상황에서 비교적 초기 단계인 가정용 보안카메라 시장은 우리 기업에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가정용 보안카메라 시장은 비교적 진입 장벽이 낮아 여러 스타트업이 경쟁하고 있다. 가정용 보안카메라 시장으로 진출을 위해서는 기술적인 측면보다 소비자의 요구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며, 마케팅 요소로 범죄 방지, 위험 방지, 원격 조종가능 등을 내세우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놓쳐서 안 되는 점으로는 소비자가 직접 설치하기 쉬운 제품이어야 한다.

이와 함께 적정한 가격정책도 필요하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500달러 이상의 보안카메라를구매한 소비자의 비율이 28%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그 뒤로 27%는 250불에서500불 사이의 제품을 구매해 미국 소비자의 약 55%가 250달러 이상의 보안카메라를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제공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미국#보안카메라#가종용#글로벌#CCTV

이승윤 기자  hljysy@cctv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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