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이웍스-KAIST, 블루투스, 위치기반
상태바
이케이웍스-KAIST, 블루투스, 위치기반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3.11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케이웍스가 KAIST 융합교육연구센터와 ‘미래형 첨단 기술과 융합 교육·연구’를 추진하는 협약(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력은 이케이웍스의 블루투스 기반 ‘실시간 디텍팅 시스템(ADS, Active Detecting System)’을 통해 인간이 보다 풍요로움 삶을 영위할 수 있는 휴먼 사이언스(Human-Science)의 실현이 가능하고 이를 위해서는 양기관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는 이케이웍스와 KAIST의 공감대 형성에 따른 것이다. 블루투스 소셜 센싱 플랫폼을 활성화 하여 창조경제를 열어 나가는 것이 주목적이다.

▲ 신동민 이케이웍스 대표(왼쪽)와 김수용 카이스트 융합교육연구센터장(오른쪽)이 서명한 협약서를 교환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이케이웍스와 카이스트는 미래전략기술 연구센터를 공동으로 설치, 운영하며 각각 기술개발과 연구개발을 주관한다. 사물인터넷, 상황인지 플랫폼, 디지털 사이니지, 보안·결제 시스템 등 실시간 디텍팅 시스템이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융합기술 분야에서 협력 사업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이케이웍스는 지난해 ‘디텍터(Detector) 방식의 정밀 위치기반 장치와 서비스’에 대한 특허를 출원해 올해 2월 등록을 완료, 원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디텍터 방식은 사용자의 위치를 서버가 알아내어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로 전송하는데 이는 스마트폰이 자신의 위치를 알아내 서버에 통보하는 종래의 방식보다 스마트폰의 배터리 소모가 적고 보다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다.

블루투스 기술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애플의 ‘아이비콘(ibeacons)’ 서비스와 비교할 수 있으나 그와는 반대의 방식을 사용해 사용자의 실내위치를 통해 개인화된 푸시 알람을 제공할 수 있는 유일한 기술이라는 점에서 가장 큰 경쟁력을 가진다고 이케이웍스는 강조했다.

신동민 이케이웍스 대표는 “이번 양해각서 교환을 통해 실질적인 협력관계 구축으로 산학협력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것”이라며 “이케이웍스가 확보한 원천기술과 KAIST의 연구 노하우를 접목시켜 각 산업에서 성공적인 사례를 이끌어 내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