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3D프린팅기술센터’ 개소
상태바
강원도, ‘3D프린팅기술센터’ 개소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3.11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강원지역본부(본부장 김원용)가 생기원 강원지역본부내에 ‘3D프린팅기술센터’를 개소하고, 국가미래성장동력인 ‘3D프린팅산업’을 집중 육성하기 위한 본격 추진에 나섰다.

국내 최초로 개소되는 3D프린팅기술센터에서는 3D프린팅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핵심 전략기술개발 및 관련 중소기업지원을 위한 인력양성, 첨단 장비구축 등의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게 된다. 기술개발사업으로는 3D프린팅 관련 공정기술 및 소재개발과 더불어 미래 글로벌 리딩을 위한 핵심 개발기술의 발굴 및 기획을 추진한다.


기업지원을 위한 사업으로 ‘제품개발-시제품 제작-제품양산’을 기업과 공동 추진하는 조인트 사업을 시범·확대실시하며 창조적 아이템 개발을 통한 소규모 기업의 창업 활성화를 위한 인큐베이팅사업도 적극 추진한다.

인력양성과 장비 구축사업으로는 기술전문인력양성 시스템을 구축, 아이디어플랫폼 홈페이지 구축, 교육훈련장 등을 운영하며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3D 프린팅 공동장비활용센터 등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국내외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국내전문가협의회 구성, 외국기관 및 전문가 교류를 위한 세미나 및 국제학술대회 개최 등도 활발히 추진해 나갈 게획이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강원지역본부는 지난해부터 3D 프린팅 기술도입과 활용을 위한 금속기반 응용 연구를 활발하게 진행해 왔으며 현재 보유 중인 첨단 3D 프린팅 장비를 이용해 원소재 부터 첨단 산업 고부가 응용기술, 시제품제작기술 개발, 기업지원 및 추가적인 인프라 구축과 국가사업기획을 추진하고 있다.

강원도와 생산기술연구원 강원지역본부는 향후 센터를 통해 도가 강점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3D 프린팅의 핵심 산업분야로 자리 잡고 있는 비철금속 자원 등을 활용한 3D프린팅용 소재개발과 자유로운 창업을 통한 질 좋은 일자리 창출 등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기반으로 의료기기산업 경쟁력 강화, 자동차부품산업 첨단화, 고기능 비철금속소재부품산업 발전 등 강원권 전략산업의 고도화를 달성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강원도는 향후 중앙 관계부처와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센터사업 운영 예산 및 규모의 점진적 확대를 추진하고 이를 통해 국가 전체의 제조혁신을 통한 산업고도화, 국가 지속성장을 위한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 등에도 적극적으로 기여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국가 3D프린팅산업육성의 단초가 되고 나아가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정부정책 및 사업과 적극 연계해 나가는 한편 각종 사업들이 실질적으로 기업에 도움이 되고 지역경제 및 국가산업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발전로드맵 구축과 함께 지속적인 모니터링 시스템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