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이용에 따른 영상 감시시스템의 진화
상태바
스마트폰 이용에 따른 영상 감시시스템의 진화
  • CCTV뉴스
  • 승인 2010.06.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pple 사의 아이폰 기반의 감시시스템 사례 소개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환경의 변화에 따라 오늘날 감시 시스템의 수요는 점차 증가하고 있고, 통신환경의 발전에 따라 IP를 기반으로 하는 영상감시 및 관제시스템의 활용도 더불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에 제품, 솔루션 개발업체 특히 IP기반의 영상감시 시스템분야는 IT기술의 발전과 트렌드에 맞추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그 결과 IP 기반의 영상감시 시스템은 최근 스마트폰의 활발한 보급에 맞추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다. 스마트폰은 감시의 범위를 이동 및 현장 활동 중에도 적극적인 감시체제를 위하여 사용될 수 있으며, 365일 24시간 감시라는 새로운 지평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한다.

국내 스마트폰의 발전 추세

스마트폰은 미래의 PC로 휴대성과 즉시성, 그리고 PC에서처럼 애플리케이션을 자유자재로 탑재가 용이하여 활용범위가 아주 넓다 하겠다.

국내에 초기 스마트폰의 형태는 PDA(개인단말기)의 구조를 갖추고 있었다. 아이폰 이전의 스마트폰은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도 통신과 운영환경에 제약이 많아 반쪽짜리 스마트폰이 대다수였다. 애플사의 아이폰이 출시되면서 블루투스, GPS, WIFI 등이 기본기능으로 탑재되어 그 동안의 통신망에서의 한계를 벗어나 사내 무선 LAN 망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개발과 활용이 용이하게 되었다. 또한, 영상감시에도 획기적인 활용의 기회가 되었다.

국내의 스마트폰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Windows 모바일 6.x O/S를 적용한 스마트폰과 구글의 안드로이드 O/S를 적용한 스마트폰, 애플사의 아이폰 3.0 O/S가 적용된 스마트폰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스마트폰을 적용한 영상감시 시스템의 구성도

스마트폰을 이용한 감시시스템은 <그림1>과 같이 크게 3부분으로 분류 할 수 있다.


1) 실시간의 영상을 수집하는데 필요한 카메라 부분 :
카메라의 영상은 일반 카메라에 IP 기반의 네트워크 비디오서버를 이용하거나, 네트워크 IP 카메라를 활용하여도 무관하다.  또한, 팬, 틸트, 줌을 지원하는 스피드돔 카메라일 경우 더욱 편리하게 원격에서 감시를 할 수 있다.

2) 수집된 영상 처리 및 감시 기능을 수행하는 영상감시 시스템 부분:
스마트폰으로부터 네트워크의 IP를 통하여 접속되는 시스템으로 네트워크 카메라 및 저장 영상의 정보 DB를 가지고 스마트폰과 네트워크 카메라의 Live 영상을 연결 시켜주는 역할과 스마트폰으로 부터 영상의 검색정보를 받아 저장된 영상을 스마트폰에서 플레이되도록 지원을 하는 서버 시스템이다.

3) 영상을 감시하거나 모니터링하는 애플리케이션부분 :
스마트폰에서 영상감시가 가능하도록 사용자 UI (User Interface) 환경에 맞추어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이다.  

스마트폰에서의 영상 감시기능
현재 구현되고 있는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은 개방형 플랫폼으로 다양한 IP 기반의 네트워크 카메라 및 비디오서버를 선택할 수 있으며,  설정이 간편하며 손쉽게 모니터링 할 수 있다. 

현재 구현된 스마트폰의 주요기능은 다음과 같다.

1, 영상의 모니터링 해상도는 320x240, 640x480, 800x600 등 다양한 영상 사이즈를 지원
2, 스마트폰에서 저장서버의 영상 검색을 카메라별, 일자별 등으로 선택하여 이동 재생 및 모니터링
3, 다수의 네트워크 카메라 및 비디오 서버의 영상을 지원
- Sony, Panasonic, AXIS, IOImage, Samsung과 국내 다수의 비디오서버 및 카메라 업체지원
4, 사용자 친화적인 GUI(Graphical User Interface)
5, 음성의 높낮이 및 음소거 기능

추가 구현 예정되는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다양한 제어 및 알람메세지 처리
2, GIS 및 스마트폰의 위치 좌표에 의한 가까운 카메라 영상제공 등의 기능
3, 알람 및 이벤트 목록에 의한 저장영상 검색 기능
4, 기타, 증강현실 등의 아이디어를 접목한 기능제공 

아이폰의 영상감시 모니터링 및 저장영상 표출에 대한 운영사례

다양한 네트워크 카메라 및 비디오 서버를 지원하는 ㈜리얼허브의 통합영상감시시스템을 애플사의 아이폰에 적용 개발한 사례이다.
개발환경:  CPU : Intel Core 2 Duo 2.4GHz, Memory : 2GB, VGA : NVIDIA GeForce 320M,
OS : Mac OS X v10.6.3 Snow Leopard,  Xcode 3.2.2 (Iphone SDK)


* LIVE 영상 모니터링

<그림2>의 Iphone의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사례를 적용시나리오에 따라 설명한다.

1) Iphone의 애플리케이션 메인 메뉴에서 XIDE 아이콘을 실행한다.
2) 선택[Option] 기능에 따라 Log-in의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 XIDE-Agent를 이용하여 사용자별로 카메라 할당이 가능하다. 또한 할당된 사용자 계정과 패스워드를 입력하여 로그인이 가능하며, 다음 Log-in은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선택[Option] 이 가능하다.
3) 3초간 XIDE의 Splash 화면이 실행된다.
4) 위의 작업이 단계별 진행이 완료되면, 2)번 항목을 사용하는 경우 해당 접속 계정에 할당된  카메라의 리스트가 출력되고, 사용하지 않는 경우는 수동으로 입력한 카메라의 리스트가 출력  된다.
  카메라 리스트의 세부 메뉴로는
* [Add New Item] 메뉴 : 새로운 카메라의 등록
* [Delete Item] 메뉴 : 등록된 카메라의 삭제
* [Setup] 메뉴 : XIDE-Agent의 데이터베이스 서버 설정
* [Connect Camera] 메뉴 : 카메라 리스트에서 선택한 카메라로 접속  등이 구성되어 있다.
5) 새로운 카메라를 추가할 경우에는 [Add New Item] 메뉴를 실행하여, 카메라의 그룹 이름, 사이트 이름, IP 주소, 포트, 접속 계정을 입력하여 추가할 수 있다.
6) 4)항의 카메라 리스트에서 접속할 카메라를 선택 후 [Connect Camera] 메뉴를 선택하여 Live 영상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7) Iphone을 Rotate할 경우 해당 위치에 맞게 회전 화면을 지원하며, 음성이 지원되는 카메라/비디오 서버의 경우 음성 기능도 지원한다.



* 저장 영상 검색 및 표출

<그림3>의 Iphone의 저장 영상 검색과 표출에 대한 적용 시나리오를 설명한다.

1) 카메라 리스트에서 접속할 카메라를 선택 후 [Connect Camera] 메뉴를 선택하여 접속한다.
2) 접속이 완료되면 Live 영상이 출력된다.
3) Live 영상 표출화면의 상태의 툴바의 [Search] 메뉴를 실행한다.
4) 실행이 완료되면 날짜와 시간을 설정하는 설정 화면이 실행된다.
* [Date] 메뉴에서 DatePicker를 이용하여 날짜 선택
* [Time] 메뉴에서 TimePicker를 이용하여 시간 선택
 날짜 및 시간 설정이 완료되면  [Done] 메뉴를 실행하여 설정을 완료한다.
5) 4)항에서 설정한 날짜와 시간에 대한 저장 영상이 화면에 표출되게 된다.
영상의 하단의 [Backward], [Forward] 메뉴를 이용하여 영상을 앞/뒤로의 이동과 [Slow], [Fast] 메뉴를 이용하여 영상의 재생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6) Live 영상 모니터링과 마찬가지로 Iphone을 Rotate할 경우 해당 위치에 맞게 회전 화면을 지원한다.

결론

영상 감시시스템 부문에서도 급격한  IT 환경 변화를 수용하고 기술적 균형과 사용자 단말기에 맞추어 감시시스템 구축이 되어야 한다.

기존의 휴대폰과 개인용단말기(PDA)는 영상처리에 있어 Network의 통신 한계와 디지털 CCTV의 동영상 표출에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지금의 스마트폰은 분명히 기대를 받기에 충분하다. 예를 들어 애플사의 아이폰 소개처럼 MP3 player, 혁신적인 전화, Wi-Fi 네트워크을 통한 인터넷 브라우징, GPS navigator, 그리고 OS X 기반의 각종 프로그램의 실행 등 우리가 단순히 전화로만 치부하기엔 너무도 많은 기능을 담고 있는 것이다.

추가하여, 애플사는 더 나아가 iPhone의 새로운 형태인 iPad 를 내어 놓았으며, Apple TV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물론 경쟁사인 구글과 한국의 휴대폰 개발사와 통신사도 같은 수순을 밟을 것으로 예측한다. 따라서 영상 감시부문에서도 PC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에서 스마트폰과 다양한 단말기에서 이용이 가능한 사용자 편의의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요구된다.

사용자가 다양한 네트워크 카메라 및 비디오 서버를 언제 어디에서나 '자유로이' 감시할 수 있는 시스템 사례를 소개하며, 다양한 개발 경험을 나누고자 한다. 



㈜리얼허브 이강석 대표이사
(realhub@paran.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