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걸리고 힘든 임플란트, 가이드 임플란트로 편하고 빠르게
상태바
오래 걸리고 힘든 임플란트, 가이드 임플란트로 편하고 빠르게
  • 김진영 기자
  • 승인 2018.01.12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김진영 기자]치아 임플란트는 상실한 영구치를 대체할 수 있는 뛰어난 시술법으로 꼽힌다. 저작 기능의 90%를 회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자연 치아와 유사해 심미적으로도 우수하다. 덕분에 치아 임플란트는 기존의 틀니 사용으로 불편함을 느꼈던 이들에게 유용하다.

문제는 일부 사람들의 경우 임플란트 시술에 대한 부담이 높다는 점이다. 체력이 떨어진 노인이나 당뇨, 고혈압 등 만성질환들의 경우 임플란트 시술을 할 때 신중을 기해야 한다. 회복이 더디고 염증 발생 가능성도 높으며 지혈마저 잘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임플란트를 해야하는데 수술이 오래 걸리고 힘들까봐 부담스러웠다면, 가이드 임플란트를 고려할 수 있다. 가이드 임플란트는 3D 디지털 진단 시스템을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모의 수술 후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진화된 첨단 기술인 것이다.

이 시술은 환자 맞춤형 원가이드를 장착하여 오차 없이 계획된 위치에 정확히 식립할 수 있다. 특히 잇몸 절개 없이 임플란트가 들어갈 수 있는 크기만 작은 구멍을 내어 시술한다. 덕분에 통증이 적고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

수술 당일 하루 만에 티나지 않는 보철도 이루어진다. 임플란트 시술 당일 내 치아 임시 보철이 가능하여 음식 섭취에 용이하다.

가이드 임플란트 시술 과정은 간단하다. 먼저 컴퓨터단층촬영(CT)를 활용해 환자 치아 상태를 3차원으로 진단한다. 다음 컴퓨터 모의 수술 계획을 수립하여 임플란트 식립 위치를 설정하게 된다. 이후 가이드를 제작한 다음 구강에 장착한다. 마지막으로 계획된 자리에 임플란트를 시술하면 모든 과정이 마무리된다.

오스템 미팅에서 가이드 수술에 대해 강연을 한 당산역 서울더좋은치과 조영탁 원장은 "가이드 임플란트는 최종 보철 계획에 따라 정확한 임플란트 시술을 하는 것이 특징으로 안정적인 임플란트의 예후와 유지관리에도 중요하다"면서 "다수의 임플란트 특히 무치악에서 전악 임플란트를 식립해야할 때, 당일 보철을 제작해야하는 전치부 임플란트, 그리고 수술에 부담을 갖는 고령층, 전신질환자에게 유용한 시술법이다"고 전했다.

임플란트 부작용으로는 임플란트 고정력의 저하, 주위 잇몸의 염증발생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부작용이 심할 경우에는 치료에서 그치지 않고 다시 임플란트를 뽑아 재식립을 통한 재수술을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시작단계에서부터 임플란트에 대해 꼼꼼히 알아 본 후 시술을 받아야 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