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기 소아, 청소년 교정이 가장 적당한 시기
상태바
성장기 소아, 청소년 교정이 가장 적당한 시기
  • 이유정 기자
  • 승인 2017.09.21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뉴스=이유정 기자]삐뚤빼뚤 올라오는 자녀의 치아를 보는 부모의 마음은 항상 미안하고 걱정스러울 수 밖에 없다. 아직 성장이 멈추지 않은 나이인데 치아교정을 지금 해야 하는지, 아니면 성장이 멈추고 난 후 교정을 시작해야 하는지 정확한 정보를 알기 어렵기 때문이다.

아이디문정치과 이승연 원장의 도움을 받아 언제 교정을 시작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 또 성장기 아이들의 교정시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등 청소년 치아 교정의 궁금증을 풀어 봤다.

치아교정도 가장 효과적인 타이밍이 존재한다. 대한치과교정학회에서 권하는 치아교정의 가장 효과적인 나이는 만 9세~15세 사이이다. 이 시기에는 유치가 다 빠지고 영구치가 다 나온 후이다. 하지만 턱과 얼굴은 성장이 계속되기 때문에 이 시기에 치아교정을 시작하면 통증이 적고 치아가 원하는 방향으로 잘 움직여 빠르고 안정적으로 치아교정을 할 수 있다. 

질풍노도의 시기인 청소년기에는 앞머리가 왼쪽에 있는지 오른쪽에 있는지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나이이다. 치아교정이 필요하다는 것은 청소년들 스스로도 알고 있지만 브라켓에 부착하는 교정장치에 대한 거부감 때문에 교정을 거부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청소년들의 이런 심적인 스트레스는 부모 입장에서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해 주는 것도 빠른 교정치료에 도움이 된다. 또한 눈에 보이는 브라켓이 마음에 걸린다면 투명교정이나 치아 뒷면에 설치하는 설측교정도 가능하기 때문에 상담 과정에서 원하는 부분을 솔직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바쁜 청소년들에게는 치아 교정을 위해 병원을 방문하는 시간도 매우 아까워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온라인 광고로 저렴한 가격만 보고 학교나 학원 위치와 상관없이 너무 먼 거리에 병원을 선택 할 경우 이동거리 + 대기시간 + 진료시간 등 3~4시간을 훌쩍 넘어가는 것은 예사이다.

실제로 위례신도시에 사는 한 주부는 치아교정을 위해 강남의 한 치과를 방문했지만 꽉 막힌 도로와 한없이 늘어지는 대기시간 때문에 문정역에 있는 아이디문정치과를 선택했다. 비용 차이도 크지 않고 경험과 기술력에서 큰 차이가 없다면 자신의 지역과 가까운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