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인텔, 차세대 기지국 기술 ‘vRAN’ 시연 성공
상태바
SK텔레콤-인텔, 차세대 기지국 기술 ‘vRAN’ 시연 성공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1.16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이 인텔(www.intel.co.kr)과 차세대 기지국 기술 ‘vRAN(virtualized Radio Access Network)’을 광대역 FDD-LTE 무선 환경에서 시연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vRAN은 기지국에 IT 가상화 기술을 적용시키는 것이 핵심으로 이 기술이 적용되면 기지국 별로 개별적으로 이뤄지던 처리 기능이 중앙집중국사에 설치된 가상화된 범용 네트워크 장비를 통해 통합적으로 처리돼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이 SK텔레콤의 설명이다.

vRAN이 적용된 기지국은 다양한 응용 서비스 등이 탑재 가능한 일종의 플랫폼 형태로 진화되며 망 최적화 기술 같은 네트워크 기능을 개발하는 중소업체들의 관련 산업 진입 장벽이 낮아지는 개방형 구조로 변화할 전망이다.

현재의 기지국 형태는 각각의 제조업체에서 통신기능 별로 설비를 만들고 이 설비에 맞춰 네트워크 기능을 만드는 탓에 외부 중소업체에서 새로운 네트워크 기능을 개발하더라도 적용시키기가 쉽지 않은 구조다.

하지만 SK텔레콤은 vRAN이 적용되면 컴퓨터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듯 범용 네트워크 장비에 다양한 네트워크 기능들을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만으로 설치·제거가 가능한 개방형 구조로 바뀌어 중소업체들이 손쉽게 네트워크 기능의 개발 및 적용이 가능해진다고 밝혔다.

또한 네트워크 기능의 추가가 쉽고 빠르게 이뤄지는 만큼 고객들은 신기술을 접하기까지의 시간이 대폭 줄어들 전망이라는 것.

SK텔레콤과 인텔이 진행한 vRAN 시연은 데이터 센터와 IT 컴퓨터 분야에서 사용되던 가상화 기술을 인텔 제온 프로세서 기반 서버로 구성된 기지국에 적용한 후 FDD LTE 방식의 무선 환경에서 고속의 데이터를 끊김 없이 실시간으로 송수신하는 것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박진효 SK텔레콤 네트워크 기술원장은 “향후 폭증하는 데이터 수용을 위해 통신과 IT 분야의 융합을 통한 네트워크 혁신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SK텔레콤은 앞으로도 vRAN 같은 혁신적인 기술을 꾸준히 개발해 차세대 네트워크 구조 혁신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