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BM, 한화생명 전사 고객정보 통합 시스템 구축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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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IBM, 한화생명 전사 고객정보 통합 시스템 구축 완료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3.12.26 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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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정보 마스터 데이터 관리로 안전한 고객정보 활용 기반 마련

한국IBM이 최근 한화생명(대표 차남규, www.hanwhalife.com)의 대규모 전사 고객정보 통합시스템을 성공리에 구축 완료했다고 밝혔다.

고객에 대해 보다 정확한 이해와 활용에 있어 높은 수준의 정보보호 요건을 달성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한국IBM과 파트너십을 통해 작년 7월부터 17개월에 걸쳐 고객정보통합 컨설팅 및 구축 서비스를 완료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한화생명은 IBM의 마스터 데이터 관리(MDM) 시스템을 이용해 전사 고객정보를 통합 관리하게 됐다. MDM 시스템은 기업의 마스터(원장) 정보를 전사 관점에서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데이터 모델, 프로세스, 관리체계를 통해 통합 관리하는 고객정보통합(Customer Data Integration: CDI) 시스템이다.

IBM은 자사 MDM 시스템이 전사고객을 통합 관리함에 있어 일관성 있는 모델과 서비스 적용이 가능하며 특히 자사 보험사 구현의 노하우가 담긴 IAA(Insurance Application Architecture)에 기반하고 있어 유연성과 확장성이 보장되는 장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한화생명은 IBM의 MDM 시스템을 통해 단순한 데이터 모델의 통합이 아닌 프로세스, 관리체계(거버넌스) 및 고객 관리 전략을 구현하게 됐다. 데이터 거버넌스 체계를 확립함과 동시에 핵심업무시스템과 각 채널 별로 별도 관리해오던 고객정보를 전사적으로 통합하고 실시간 정보 공유와 업데이트가 가능해졌다.

사용자별 고객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부여해 고객정보 보호를 강화하고 전사 고객정보에 대한 접근 통제를 단일화했다. 또한 고객정보에 대한 조회이력, 변경이력, 접촉이력, 거래이력을 통합 관리해 고객 중심의 이력정보를 통합 조회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한화생명은 IBM의 MDM 시스템을 통해 전사적 멀티채널에서 고객 정보에 대한 싱글뷰를 확보할 수 있게 됨으로써 ▲고객정보의 집중 중앙 통제로 각종 규제 변화에 신속 대응 ▲업무 시스템별 거래고객 정보 불일치 해소 및 고객 정보 품질 향상 ▲대고객 서비스 향상 ▲시장 경쟁력 향상 ▲다양한 고객 분석 및 실시간 마케팅 기회 포착을 통한 영업 기회 증대 및 사업 다양화 기반 제공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보험, 융자, 퇴직연금, 수익, 신탁 등 고객 마스터 정보를 통합하고 공통 UI와 표준 서비스에 의한 고객 관리에 동일 프로세스를 적용했다. 계약 고객과 가망 고객을 구분해 목적별로 고객 정보를 관리하고 고객 관리 현황과 품질 수준에 대한 통계 자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한편 한화생명은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IBM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솔루션도 대거 도입했다.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 솔루션, ILM(Information Lifecycle Management) 솔루션, ESB(Enterprise Service Bus) 솔루션 등을 새로 도입했다. 분석 고도화를 위해 도입된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 솔루션은 코그노스(COGNOS BUSINESS INTELLIGENCE)로 사용자 개별 맞춤형 분석 환경과 정보보호 체계를 준수하는 사용자 중심의 OLAP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IBM ESB(Enterprise Service Bus) 솔루션으로 도입된 웹스피어 ESB(WEBSPHERE ENTERPRISE SERVICE BUS)는 서비스 허브 구축을 위한 것으로 인터페이스, 어댑터(Adaptor) 및 전사 애플리케이션 통합(EAI) 연계 메시지 표준화를 통해 전사 시스템의 복잡도를 낮추고 마이그레이션과 추가 연계될 시스템에 대한 위험요소를 최소화할 할 수 있게 해 준다.

ILM(Information Lifecycle Management) 솔루션으로 도입된 인포스피어 옵팀(INFOSPHERE OPTIM DATA GROWTH)은 성능저하를 예방하고 백업 및 복구시간을 단축함으로 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이 가능한 자동화된 정보 수명 관리 체계를 수립하고 시스템을 구축을 지원한다.

이번 프로젝트를 주도한 이준노 한화생명 상무는 “이번 프로젝트는 독립적인 고객관계 구축 및 업무 혁신을 지원하는 IT 서비스 환경을 구축했다는 면에서 주목할 만하다”며 “가장 큰 성과는 고객 정보에 대한 품질을 확보하고 통합 마케팅, 통합 서비스 등을 통해 고객 경험을 체계적으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이 가장 큰 성과”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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