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교육과학정보원, 백업시스템 구축…교육정보 사이트 데이터 안전 보관
상태바
강원교육과학정보원, 백업시스템 구축…교육정보 사이트 데이터 안전 보관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3.12.09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퀀텀 테이프 기반 스토리지 '스칼라 i500' 도입

강원교육과학정보원이 도내 교육정보 사이트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활용하기 위해 퀀텀의 테이프 기반 백업 스토리지인 '스칼라(Scalar) i500' 기반의 백업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강원교육과학정보원은 최선의 교육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08년 설립된 강원도교육청 직속기관이다. 주력 업무는 정보기술을 활용한 수업 방법 및 미래 학습 방법을 연구하고 사이버 공간을 이용해 교육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일을 맡고 있으며 교육행정과 교무 업무를 관리하는 시스템도 운영하고 있다.

강원 지역 학생들이 사이버 공간을 통해 다양한 교육 강좌를 들을 수 있는 '강원에듀원(www.gweduone.net)'과 강원도내 학교 및 교육 기관들의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다.

강원교육과학정보원은 교육포털사이트인 강원에듀원과 도내 700여 초·중·고등학교 및 관련 교육기관들의 홈페이지를 관리하고 있다. 강원교육과학정보원은 이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모든 사이트 내 정보들을 백업장소에 소산해 보관하고 있으며 이렇게 백업된 데이터를 최종적으로 다시 가져와 총 6개월간 저장하고 있다.

이러한 강원에듀원 사이트의 하루 방문객은 평균 3000명에 달하고 각 교육기관 홈페이지 방문자 수가 하루 평균 총 2만5000명에 달하는 등 사이트 이용자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이에 맞춰 추가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서버와 데이터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데이터 백업을 위해 기존에 사용하던 LTO-3 기반 백업 시스템은 데이터 전송 속도가 크게 떨어져 증가하는 데이터 량을 처리하는데 오랜 시간이 소요될 뿐 아니라 가상화 서버를 도입해 기존 물리적 서버와 함께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강원교육과학정보원은 관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최신 개방형 테이프 드라이브 기술인 LTO-6가 적용된 백업 시스템 구축을 고려했다.

강원교육과학정보원은 전체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보관하기 위해 스케줄 설정을 통해 자동 백업이 가능해 관리가 용이하면서도 향후 데이터 증가를 고려해 그 성능과 안정성을 검증 받은 백업 시스템을 기능과 가격, 안정성 면에서 면밀히 비교 검토, 최종적으로 재해복구 및 장기보관을 위한 테이프 기반 백업 스토리지인 스칼라 i500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강원교육과학정보원은 스칼라 i500을 도입해 주간 10TB, 월간 50TB의 데이터를 백업하는 업무의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강원교육과학정보원은 기존에 격주에 한번씩 백업장소로 데이터를 소산(분산 저장)하기 위해 백업을 진행할 때 이틀 이상 소요됐던 작업을 하루 안에 마칠 수 있게 돼 최대 70% 이상 백업 속도가 향상됐다고 전했다.

또한 강원교육과학정보원은 시스템에 익숙지 않은 관리자들도 별도로 사용법을 교육받을 필요가 없을 정도로 간편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다양한 멀티 사이트에서 원격 관리도 가능해 IT 투자 비용 절감과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일 수 있게 됐다는 것.

스칼라 i500은 통합 형 아이레이어(iLayer) 소프트웨어가 탑재돼 있어 백업 프로세스를 자체 모니터링하고 백업이나 복구 오류를 사전에 해결할 수 있으며 안정적으로 중요 원본 데이터들을 보관할 수 있게 됐으며 장애 발생시에도 6시간 이내에 원상 복구할 수 있다.

김진범 강원교육과학정보원 교육전산팀 주무관은 "강원도교육청이 관리하는 사이트들에 축적되는 교육 정보 데이터가 매년 30% 이상 지속적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퀀텀 솔루션은 호환성이 뛰어나 물리서버와 가상 서버에 있는 데이터를 함께 관리하는데 용이하여 스토리지 운영의 효율성을 높여주고 백업 업무의 부담을 줄여주는 점에서 매우 큰 강점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