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APU 기술 서버에 적용…‘서버APU SW’로 정립
상태바
AMD, APU 기술 서버에 적용…‘서버APU SW’로 정립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3.11.13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MD는 자사의 APU(Accelerated Processing Units)가 차세대 서버에서 가동된다고 밝혔다. 이는 AMD기술 협력사와 오픈 소스 커뮤니티와의 협력을 통한 소프트웨어 툴 강화로 가능해 진 것.

필 로저스 AMD 선임 연구원은 AMD 개발자 회의(이하 APU13) 기조 연설에서 "AMD가 그 동안 AMD APU 기술을 활용할 수 있게 하여 개발자들의 소프트웨어 개발을 돕는 것은 물, 자사의 소프트웨어를 강화하는데 큰 성과를 얻었다"고 강조했다.

AMD APU 기술은 업계 선도적인 AMD 라데온(Radeon) 그래픽 프로세싱 엔진과 x86 컴퓨터 프로세싱을 단일 칩에 결합한 기술이다.

슈레쉬 고팔라크리쉬난 AMD 부사장겸 서버 비즈니스 부문 총괄 이사는 "서버는 지속적으로 변하는 업무량의 연산 특징에 맞춰 고효율성, 뛰어난 적응력과 함께 확장성이 확보돼야 한다"며 "서버 APU가 내장된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은 고속 병렬 및 멀티미디어 업무량에 최적화된 고효율, 저전력 집약 서버 솔루션을 구동하도록 설계됐다. AMD는 이 같은 기회를 지원하는 프로세서 로드맵과 APU 소프트웨어 생태계가 어떻게 발전하고 있고 개발자들이 어떻게 동참할 수 있는지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AMD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이기종 시스템 아키텍처(HSA, Heterogeneous System Architecture) 기반의 서버 APU 가 제공하는 이점을 활용할 수 있는 툴을 개발했다. HSA는 CPU 와 GPU가 한 하드웨어에서 조화롭게 가동 돼 데이터 전송 비용을 들이지 않고 업무를 가장 적합한 프로세싱 요소로 매끄럽게 전달하도록 돕는다. GPU에는 보다 많은 메모리가 할당되어 단일 노드에서도 복잡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된다.

AMD는 개발자들이 혁신적인 HSA기반 서버에서 CPU 및 GPU의 모든 연산 능력을 활용할 수 있는 서버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툴을 제공하기 위해 기술 협력사 및 오픈 소스 커뮤니티와 협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