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 공유기 보안 ‘취약’…관리자 계정 로그인 “너무 쉽다”
상태바
가정용 공유기 보안 ‘취약’…관리자 계정 로그인 “너무 쉽다”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6.10.25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셋, 가정용 인터넷 공유기 보안 문제 ‘경고’

이셋코리아가 가정 및 중소기업에서 널리 사용되는 인터넷 공유기에 대한 보안 문제점을 보고하면서 사용자의 주의를 전했다.

최근 이셋은 통계 목적을 위해 익명으로 데이터를 공유하기로 합의한 1만2000명 이상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가정용 인터넷 공유기에 대한 보안성 테스트를 실시했다.

그 결과, 테스트를 수행한 공유기의 약 15%가 취약한 패스워드와 함께 관리자 ID를 ‘어드민(admin)’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테스트는 제품 출고시 설정된 관리자 ID와 패스워드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자주 사용되는 ID 와 패스워드의 조합을 사용해 수행됐으며, 7대 중 한 대가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 가능했다.

이셋의 결과 분석에 따르면 약 7%의 공유기에서 중간 이상의 심각한 보안 취약점이 발견됐다. 소프트웨어 취약점의 대부분은(약 50% 이상) 접근 권한에 관련된 취약점이었다.

아울러 커맨트 인젝션 취약점도 40%를 차지하며 그 뒤를 이었다. =이 취약점은 입력 값 검증이 불충분한 취약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호스트 운체제의 임의의 명령을 실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아울러 발견된 소프트웨어 취약점의 약 10%는 너무 크로스 사이트 스크립팅 (XSS) 취약점이었다. 위조된 클라이언트 측 스크립트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라우터 설정 수정이 가능하도록 만들 수 있다.

또 포트 스캔 결과 다수의 공유기에서 네트워크 서비스가 내부 네트워크에서 뿐만 아니라, 외부 네트워크에서도 접근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테스트 공유기의 20% 이상에서 텔넷(telnet) 서비스 등 보안에 취약한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었는데, 이러한 서비스는 외부 네트워크는 물론 내부 네트워크로도 개방을 권장하지 않는 서비스 포트다.

이번 테스트 결과는 공유기가 흔히 발견되는 취약점을 이용해 비교적 쉽게 공격할 수 있음을 명확히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가정 내 인터넷 보안뿐만 아니라, 다수의 중소기업 보안에 대한 아킬레스건이 될 수 있음을 알려준다.

김남욱 이셋코리아 대표는 “가정에서 사용 중인 인터넷 공유기에 대한 보안 문제가 심각하며, 이는 전체 인터넷 보안의 사각지대로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이제 가정 내에서도 인터넷 접근이 가능한 스마트폰이나 각종 IoT 기기 사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 기기에 담긴 정보 또한 점점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 연결의 관문인 공유기 보안에 더욱 관심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용 중인 공유기의 펌웨어를 최신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필요하며, 관리자 계정은 보안성이 높은 패스워드로 관리해야 한다”며 “아울러 보안에 취약한 서비스나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 포트는 모두 차단하는 것이 좋지만, 현실적으로 가정에서 이러한 설정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사용 중인 안티바이러스 벤더의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그는 “특히 규모가 크지 않은 중소기업에서 공유기를 사용하는 경우, 공유기의 보안 설정을 잘 이용하여 기업 네트워크를 보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