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각 주요 뉴스

여백

주요 산업 분야 최고 책임자, 미래 혁신 원동력은? ‘5G’

이광재 기자l승인2016.09.12 10:40:13l수정2016.09.12 10:41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에릭슨이 최근 발표한 글로벌 보고서 ‘8대 산업군에서 바라본 5G를 통한 새로운 기회 (Opportunities in 5G: The view from eight industries)’를 통해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인 5G가 특정 산업에 미칠 영향력을 분석했다.

분석 대상이 된 8대 산업에서 5G가 어떻게 응용 될 것인지, 어떠한 신기술이 부각될 것인지, 그리고 5G를 도입하는 사업상 목적이 무엇인지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들여다 봤다.

이 보고서는 5G의 영향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는 8대 산업 분야인 ▲자동차(automotive) ▲유틸리티(utilities) ▲공공 안전(public safety) ▲하이테크 제조업(high-tech manufacturing) ▲인터넷/디지털 네이티브(Internet/digital natives) ▲헬스케어(health care) ▲금융 서비스(financial services) ▲미디어/게임(media/gaming) 기업의 CIO, CTO, CMO를 비롯한 전세계 650명 이상의 IT 인프라 부문 최고 책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사업의 중요한 의사결정권자인 이들 중 대부분은 통신 기술에 대한 적극적 투자를 통해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응답자 중 94%는 향후 차세대 이동통신 네트워크가 해당 사업의 전략적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했다.

M2M 통신, 브로드밴드 커넥티비티, 클라우드, 모바일 등과 같은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는 기술의 변화에 대응하는 것이 기업과 산업의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원동력이다. 응답자 중 상당수는 향후 5G를 활용하기 위해 기존 사업에 큰 변화를 고려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리마 쿠레시 에릭슨 북미 지역 총괄겸 CSO는 “IoT처럼 새롭게 부상하는 기술이 우리 경제와 라이프 스타일의 일부가 되면서 산업 전반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5G는 이러한 변화를 더욱 가속화 하고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새로운 용도, 추가적 수익과 신규 사업 모델을 제시할 것이다. 기업들은 5G를 바탕으로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고 혁신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민첩성과 필요에 따른 맞춤형 커넥티비티를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자동차: 보장된 고성능 네트워크 = 자동차의 성능과 보안 강화, 그리고 디바이스 간 커뮤니케이션 부분에서 5G를 통한 사업 가치가 큰 것으로 보인다. 커넥티드 차량은 현재 자동차 업계에서 가장 주목하는 트렌드다. 자율주행 시스템을 기대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그보다도 5G가 어떻게 실시간 교통 상황 및 지도 업데이트와 함께 GPS 성능을 향상시킬지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유틸리티: 비용 절감과 안전한 시설 = 유틸리티 기업들은 무엇보다도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더욱 신속하게 고객들에게 전달하며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5G를 도입할 것이다. 센서 기반의 원격 모니터링과 유지관리를 통해 원격지나 위험한 지역에 있는 시설과 자산을 보호하는 것이 5G의 가장 큰 혜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공공 안전: 시민들에게 더 나은 경험과 보안을 = 공공 안전 기관들은 5G와 IoT 기술을 통해 최소한의 비용으로 시민들의 안전을 보장하고자 한다. 응답자 중 96%는 이미 새로운 기술에 투자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들은 커넥티드 디바이스의 성능을 확장하고 5G를 통한 네트워크 슬라이싱을 이용해 재난 상황 발생시 안전한 긴급 통신을 제공하고자 한다.

하이테크 제조업: 최고의 생산성 = 기존의 제조업체들이 새로운 경쟁자들과 사업 프로세스의 출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5G 기술을 활용해 생산성을 높이고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제공함과 동시에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신속하게 고객들에게 제공하고자 한다. 많은 기업들은 5G를 통한 모니터링으로 리스크 관리 및 원격으로 현장의 안전과 보안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터넷/디지털 네이티브: 고객 충성도 확보 = 온라인 매장, SNS, 디지털 기구 및 협업 툴, 여행과 차량 공유 서비스 등의 업체들은 유행에 맞는 서비스로 새로운 고객을 유인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최신 기술을 도입한다. 응답자 중 96%는 5G를 통한 혜택을 얻기 위해 투자할 계획이며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혜택이라고 답했다.

헬스케어: 삶의 질 향상 = 헬스케어 분야의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5G가 삶의 질을 높여줄 새로운 서비스와 제품을 제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았고 94%의 응답자는 5G 네트워크의 강점을 활용하기 위해 기존의 사업을 상당 부분 수정할 것이라 답했다. 또 이들은 5G의 사업적 가치는 성능뿐만 아니라 보안에 있어서도 중요하다고 답했다.

금융 서비스: 생산성과 고객 만족도 향상 = 금융 서비스 업계는 5G를 활용해 실시간 모바일 거래와 HFT(High Frequency Trading)를 강화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보안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부문인 만큼 응답자 중 84%는 5G를 통해 보안이 더욱 강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더 큰 관심을 보였다.

미디어/게임: 진정한 몰입 경험 = 미디어/게임 부문의 응답자들은 관객들을 즐겁게 하고 관심을 유발하는 것을 가장 놓은 우선순위로 뒀다. 이를 위해 5G 네트워크를 활용해 모바일 기기에서 울트라 HD 4K나 가상현실 등의 새로운 몰입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응답자 중 상당수는 라이브 360 뷰 브로드캐스팅이나 고정형 무선 브로드밴드(fixed wireless broadband)를 5G 기술의 또 다른 혜택으로 꼽았다.

이광재 기자  voxpop@cctvnews.co.kr
<저작권자 © CCTV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광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매체소개공지사항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기사ㆍ기고 문의 : desk@cctvnews.co.kr]
(주)테크월드 08507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68, 403호 (가산동, 우림라이온스밸리 C동)
대표전화 : 02)2026-5700  |  팩스 : 02)2026-5701  |  이메일 : webmaster@techworld.co.kr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지성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08-서울금천-0415 호  |  발행·편집인 : 박한식  |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 00607  |  등록일 : 2008.06.27
Copyright © 2017 CCTV뉴스.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