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산학협력으로 헬스케어 사업 미래 연다
상태바
SK텔레콤, 산학협력으로 헬스케어 사업 미래 연다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3.10.15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텍 산학협력단·타머사이언스와 질병 진단 분야 MOU 체결

SK텔레콤이 포스텍 산학협력단과 질병 진단 분야 중 각광을 받고 있는 압타머 기반 진단 기술 및 제품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압타머는 특정 물질과 높은 친화도를 가지고 있어 표적분자에 쉽게 결합해 질병 진단이나 환경오염물질 검출에 주로 이용되는 차세대 바이오 물질이다.

헬스케어 영역에서 주로 사용돼 오던 항체보다 결합력 및 안정성 측면에서 장점을 갖고 있어 전세계적으로 많은 연구소 및 기업에서 이를 활용해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포스텍 생명공학연구센터에서 열린 이번 협약식에는 SK텔레콤 변재완 미래기술원장(CTO), 포스텍 박종문 산학협력단장, 류성호 압타머사업단장 등이 참석해 '압타머 기반 다중진단 기술' 분야에서 각 기관이 가진 핵심 역량과 기술을 바탕으로 진단 제품개발을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SK텔레콤과 포스텍은 압타머를 이용한 진단 기술 및 제품 개발을 위해 핵심역량과 기술을 바탕으로 공동연구 과제를 선정하고 운영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상호협력할 계획이다.

압타머 기반 진단 분야의 우수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포스텍과 압타머 진단 제품 사업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SK텔레콤이 상호협력함에 따라 진단기술 분야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될 것이라고 SK텔레콤측은 밝혔다.

이번 MOU에는 포스텍 생명공학연구센터의 압타머 연구단 외에도 포스텍이 2011년 설립한 바이오 벤처기업 압타머사이언스가 공동 참여하게 됨에 따라 개발을 완료하고 이미 임상단계에 있는 폐암 조기 진단 제품을 비롯해 췌장암 진단 제품 등의 상업화를 위한 공동협력도 이뤄질 전망이다.

한동일 압타머사이언스 대표는 "새로운 파트너인 SK텔레콤과의 MOU 체결로 제품 상용화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마련됐다"며 "빠르면 내년부터 압타머 기반 다중 진단 제품을 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SK텔레콤은 2011년 체외진단기기 전문업체 나노엔텍, 2012년에는 중국 체외진단기기 벤처기업인 티엔롱 지분 인수를 통해 헬스케어 사업에 진입한 바 있으며 2012년 서울대병원과 조인트벤처(JV) 헬스커넥트를 설립해 바이오와 ICT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헬스케어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