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0-07-15 17:01 (수)
KISA-포티넷, 사이버위협 공동대응 위한 협력 추진
상태바
KISA-포티넷, 사이버위협 공동대응 위한 협력 추진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6.08.10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포티넷과 사이버위협 공동 대응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KISA는 포티넷, 파이어아이, 인텔시큐리티, 마이크로소프트 등 6개 글로벌 보안업체와 사이버위협 정보를 신속히 공유·분석하기 위한 ‘글로벌 사이버위협 인텔리전스 네트워크’를 지난 6월 22일 출범했으며 이번 협력은 KISA와 침해사고 대응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하는 포티넷의 요청에 의해 이뤄졌다.

▲ 미국 써니배일 포티넷 본사에서 KISA-포티넷간 업무협약 체결후 켄 지 포티넷 대표(왼쪽 첫번째), 마이클 지(Michael Xie) 포티넷 최고기술경영자(왼쪽에서 네번째), 주용완 KISA 침해대응단장(오른쪽에서 세번째)이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KISA와 포티넷은 ▲포티넷이 수집한 봇넷 IP, 악성 도메인 및 URL 등 한국 관련 사이버위협 정보 공유 및 대응협력 ▲침해사고 사례에 대한 공동연구 ▲글로벌 사이버위협 분석 보고서 및 전문가 교류 등에 긴밀히 협조할 예정이다. 특히 KISA는 업무협약을 통해 수집한 소프트웨어 취약점 등 사이버보안 위협을 국내 기업들과 공유해 국내 제품의 보안성 제고에 기여할 예정이다.

마이클 지 포티넷 설립자겸 최고기술경영자는 “민간과 공공 분야의 파트너십은 미래의 사이버보안을 위해서 중요한 문제이고 협력적인 정보공유는 궁극적으로 글로벌 보안 표준을 정의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며 “포티넷은 KISA와 같은 글로벌 기관들과 지속적인 협력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주용완 한국인터넷진흥원 침해대응단장은 “글로벌 업체 및 각 국가들과의 연대를 통해 긴밀하고 신속한 정보 공유를 추진해 우리나라를 겨냥하는 사이버 위협에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