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지하철노선도, 디자인 어워드 ‘IDEA’가 주목한다
상태바
네이버 지하철노선도, 디자인 어워드 ‘IDEA’가 주목한다
  • 신동훈 기자
  • 승인 2016.07.05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가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인 ‘IDEA(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 에서 색각이상자를 위한 지하철 노선도가 사회적 영향력(Social Impact) 분야에서 동상(Bronze)를 수상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수상은 2015년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dot Design Award)의 최고상(Best of the best)에 이은 두번째 수상이다. 이로써 색각이상자를 위한 네이버 지하철노선도는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2개에서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며 네이버의 독보적 디자인 경쟁력을 입증했다.

▲ 색각이상자를 위한 네이버 지하철 노선도

특히 이번 지하철 노선도 제작에는 실제 색각이상자들을 대상으로 심도 깊은 인터뷰와 동행 조사를 진행한 결과를 반영해 가용성을 높였다. 그 결과 기존 지하철 노선도로는 구분하기 어려웠던 2,4,7,9호선까지 명확하게 구분되어 색각이상자들의 많은 호응을 얻었다.

주최측은 지하철 노선도 색각 버전에 대해 “가장 빠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인 지하철이 색각이상자들에게는 선뜻 이용하기 어려운 복잡한 것으로 여겨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고 이를 디자인 요소로 해결했다는 점에서 큰 감동을 받았다”고 전했다.

지하철 노선도 색각 버전 이외에도, 모바일과 PC를 넘나들며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글쓰기 도구인 ‘스마트에디터 3.0’ 역시 IDEA 본상(finalist)에 오르며 사용성과 디자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네이버 UX(User Experience) 디자인 김승언 이사는 “지하철 노선도 색각 버전은 기존 노선도의 디자인을 개선함으로써 그 동안 지하철 노선 정보를 찾는 데에 어려움이 있었던 색각이상자들의 정보획득에 대한 장벽을 해소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네이버는 본격적으로 디자인 어워드에 참여하기 시작한 2010년부터 3대 디자인 어워드에서 총 77개의 상을 수상하며 디자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