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BM GBS, 경영 보고서 ‘아이디어와치’ 5호 발행
상태바
한국IBM GBS, 경영 보고서 ‘아이디어와치’ 5호 발행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3.08.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IBM 글로벌 비즈니스 서비스(GBS)가 2013년 3분기 최신 경영 보고서 '아이디어와치(IdeaWatch) 5호'를 발행했다. 

아이디어와치는 IBM 기업가치연구소(IBV: Institute for Business Value)에서 발행한 경영 보고서 중 국내 경영진들에게 통찰을 줄 수 있는 연구를 선별해 한글로 발간하는 한국IBM GBS의 분기별경영보고서로 이번이 통권 5호다. IBM 기업가치연구소는 전세계 글로벌 기업과 경영진들이 직면한 주요 비즈니스 과제에 대한 전략과 대안을 제시하는 IBM의 전략연구소다. 

이번에 발행한 5호에는 ▲옴니채널 쇼퍼, 쇼루밍족에 대한 충성도 제고 및 차별화된 고객 경험 제안 ▲미래의 전략가로 변화하는 CIO 역할 및 IT 조직의 개편 방안 ▲성과우수 구매조직이 기업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 조망 ▲최고 경영진들의 비즈니스 목표와 우선순위를 바탕으로한 더 긴밀한 협업 제언 등 4가지 주제가 포함됐으며 글로벌 성공사례는 물론 분석자료 및 기업가치 창출을 위한 제언이 담겼다. 

거래에서 관계로…진화하는 소비자와의 눈맞춤

오늘날 소셜 미디어 및 모바일 기기의 사용 확대로 소비자간 연결성은 증대되고 소비자 파워는 커졌다. IBM 기업가치연구소는 전세계 14개국 2만6000여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글로벌 구매 트렌드를 분석했으며 분석 결과를 통해 '쇼루밍'이라는 새로운 구매 행태를 발견했다. 

소비재 유통의 핵심채널이었던 오프라인 매장에 의존하지 않고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가격과 제품 선택 범위, 서비스를 찾으려는 옴니채널 쇼퍼들의 충성도를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알아본다. 

이 보고서는 이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소비재 유통 기업과 구매자가 형성하는 유대 관계의 변화 양상을 밝히고 소비재 유통 기업이 소비자의 새로운 구매 행태 및 기호를 활용할 방법을 제시한다. 

새로운 시대의 시작…급변하는 시대에 맞는 IT 조직 개편
정보 통신 기술의 눈부신 발전은 기업의 비즈니스 환경 역시 급속도로 변화시키고 있다. 실제로 IBM의 2012 글로벌 CEO 스터디에 따르면 글로벌 기업의 CEO들은 기업의 외부 동인 중 '기술'이 향후 3~5년내 기업의 성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지목하고 있었다. 

기업이 비즈니스 과제를 수행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CIO를 비롯한 IT 조직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는 의미다. 이 보고서는 기존의 조력자 역할을 넘어 미래의 전략가로서의 역할, 즉, 전략적 목표와 기능 구현을 연결하는 중심 역할로 혁신하기 위한 새로운 CIO 리더십 모델 및 IT 조직의 개편 방안에 대한 통찰력을 제시할 예정이다. 

최고 구매 책임자(CPO) 연구…구매 탁월성 통한 경쟁력 향상
구매를 단순히 '백 오피스'와 같은 지원 기능으로 인식하는 기업과 기업내 다른 전략적 기능과 마찬가지로 최고 구매 책임자 및 구매 부서에게 전사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적 의사결정의 권한을 부여하고 있는 기업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제시한다. 

IBM 기업가치연구소는 연간 매출이 10억달러 이상인 글로벌 기업의 CPO 1128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통해 성과가 우수한 구매 조직의 핵심적인 차별화 요인을 밝혀냈다. 

이 보고서는 이러한 성과 우수 구매 조직의 차별화 요인이 기업의 경쟁 우위 확보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망한다.

최고 경영진의 더 긴밀한 연결
소비자들은 다양한 모바일 기기와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으로 언제 어디서든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게 됐다. 소비자들은 점점 더 기능화되고(instrumented) 똑똑해(intelligent)지고 상호 긴밀히 연결(inter-connected)되고 있다. 

IBM은 매년 전세계 글로벌 기업의 최고 임원과 면대면 심층 인터뷰를 통해 변화하는 글로벌 기업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연구 보고서를 발행하고 있다. 이 보고서는 2012년에 실시했던 글로벌 CEO 연구 조사를 바탕으로 2011년의 CMO 연구 및 CIO 연구의 공통적인 결과를 재검토함으로써 이 세 분야의 최고 임원들이 전사 비즈니스 목표와 우선순위를 바탕으로 더욱 잘 협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더욱 깊이 있는 통찰력을 제언한다. 

조승용 한국IBM GBS 전략 및 혁신 컨설팅 총괄 전무는 "IBM에서 매 분기 발행하는 아이디어와치는 기업 임원 및 오피니언 리더들에게 경영 환경 변화와 혁신 트렌드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경영 보고서로 복잡하고 다양한 경영 문제에 대해 직간접적인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며 "이번 5호에서는 진화하는 소비자와 급변하는 시대에 맞게 기업이 고민해해야할 미래 과제들을 제시하며 CIO, CFO, CMO, CPO 등의 경영진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통해 글로벌 전략 개발 및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한 유용한 기업 경영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