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시 선물용 스마트기기, 보안 위협으로부터 보다 스마트하게
상태바
연말연시 선물용 스마트기기, 보안 위협으로부터 보다 스마트하게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12.15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적대는 쇼핑 인파, 소비자를 유혹하는 광고들, 그렇게 또 다시 연말연시가 다가왔다. 해마다 그렇듯이 사람들은 최신 유행의 제품들을 둘러보며 가족 친지와 고마운 사람들에게 줄 선물을 고민할 것이다.

이중에서도 특히 인터넷이나 다른 기기들과 연결되는 최신 장난감 및 전자 기기들이 요즘 시즌 선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새로운 최신 기능들이 말 그대로 ‘스마트한’ 라이프에 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만큼 온라인 환경의 보안 위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연말연시에 가장 인기 있는 선물들이 ‘가장 해킹하기 쉬운’ 선물이 될 수도 있는 셈이다.

소중한 마음이 오가는 선물의 의미가 퇴색되지 않도록 이들 제품을 안심하고 쓸 수 있는 보안 방안에 대해 살펴보자.

연말연시 선물 안전하게 사용하기…인식의 전환에서부터 시작

웨어러블 피트니스 측정기에서 스마트워치, 액션캠, 그리고 드론에 이르기까지 올해에는 많은 고가의 전자기기들이 쏟아져 나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기기들이 선물을 주고받는 사람들뿐 아니라 사이버 범죄자의 관심까지 끈다는 사실이다. 하지만 다행히도 간단한 몇 가지 조치로 이러한 인기 선물들에 대한 보안을 강화할 수 있다. 사용하기 전에 어떠한 보안 위협이 발생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사용중에는 어떻게 효과적으로 새 ‘기기’를 보호할 수 있는 지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는 일 등이 좋은 시작이 될 것이다. 그럼 올해 가장 해킹되기 쉬운 연말연시 선물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 이들 제품을 어떻게 좀 더 안전하게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확인해보자.

해킹하기 쉬운 연말 연시 선물 리스트

스마트워치와 피트니스 측정기 등 웨어러블 기기 = 올해는 그야말로 웨어러블 기기의 해였다. 소비자용 IoT에서 가장 흥미로운 분야인 스마트워치와 피트니스 측정기는 연말연시에 가장 받고 싶은 선물 중의 하나로 자리잡았다. 그러나 주의할 점이 있다.

바로 웨어러블 기기들은 충분한 보안 기능이 포함돼 있지 않은 경우가 많아 사이버 범죄자들의 손쉬운 표적이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사실 웨어러블 기기 자체에는 사이버 범죄자들이 욕심 낼만한 데이터가 그리 많지 않다. 그러나 웨어러블 기기는 보통 스마트폰이나 컴퓨터와 같은 다른 기기와 연결 기능을 제공하는 특징이 있다.

사이버 범죄자들은 이러한 연결을 악용해 연결된 기기에서 연락처 정보를 빼내거나 심한 경우 기기에 악성 소프트웨어(malware)를 설치할 수도 있다. 또 많은 소비자들이 웨어러블 기기가 수집하는 데이터의 양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기기와 관련된 앱에 얼마나 많은 개인 정보를 제공할 지에 특히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기기나 계정이 침해돼 정보가 유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