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영상감시용 디지털 무선전송 SYSTEM
상태바
실시간 영상감시용 디지털 무선전송 SYSTEM
  • CCTV뉴스
  • 승인 2009.07.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시용 디지털 동영상을 이동 및 정지환경에서 중계기 없이 10Km 이상 전송할 수 있는 장치에 관한 맥스웨이브의 솔루션이다. 기존의 무선전송 시스템은 별도로 존재하는 것은 아니고 무선데이터 전송시스템에 해당되며 대부분 무선 LAN 기술이거나 방송 중계차에서 마이크로파를 이용한 전송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기존의 시스템은 대부분 고정된 상태에서 가시거리를 확보하여 전송한다.


                                            그림1. 송.수신 구성도

또한 이러한 시스템은 사람이 들고 이동하면서 쉽게 전송할 수 없고, 설치 및 은폐하기가 쉽지 않다. 이에 야간정찰이나 주요지역 야간 감시 등을 위해 사람이 무전기처럼 짊어지고 용이하게 이동하면서 음성 및 영상을 10Km이상 멀리 떨어진 감시소나 관리센터에 전달하거나, 은폐된 장소에 설치하여 사람이나 동물이 센서의 탐지 범위에서 움직일 때 카메라 및 전송장치가 기동하여 일정 시간 동안 동영상을 전송하여 감시하는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이다.

시스템 구성은 움직임과 소음에 의한 센서 및 무선전송기능을 가진 센서부와 센서부에서 온 데이터를 수신하여 비디오카메라 및 무선 전송장치를 기동하는 영상 전송부 그리고 전송된 신호를 수신하여 데이터로 복원한 후 저장과 볼 수 있게 해주는 영상 수신부로 구성됨을 특징으로 한다.

센서부는 센서와 통신장치로 구성되며, 센서는 M/W(Microwave)를 이용한 RF송수신장치와 고감도 마이크가 마이크로프로세서에 AND 또는 OR 로직(Logic)으로 결합되어 있어 센서의 탐지 범위 안(일반적으로 30m이내)에 사람이나 동물의 움직임이 있거나 커다란 소음이 발생하게 되면 센서에 결합된 무선 전송장치를 기동하여 센서의 아이디번호를 송출하게 된다.

M/W센서는 이동체 탐지를 위해 펄스형태로 발신되며 반사물체 이동에 의한 수신된 에너지의 변화를 감지하여 이동체를 탐지하며 10mW의 출력으로 야외에서 30m정도가 탐지된다. M/W나 소음의 탐지 에너지가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마이크로프로세서는 무선 전송장치에 의해 FSK(Frequency Shift Keying) 방식으로 센서의 고유번호를 전송하게 한다.

또한 영상 수신부에서는 자신과 결합된 센서로부터 온 데이터 여부를 고유번호로 식별하면 마이콤이 전원을 기동하여 카메라와 전송부 모듈들을 작동시키며, 카메라에서 나온 영상은 비디오 아날로그 출력으로 나오게 되며 엔코더에서는 이 출력을 받아서 디지털신호로 변환 하여 MPEG2 또는 MPEG4로 압축하여 준다. 엔코더의 압축된 영상데이터를 수신한 COFDM 변조기는 채널코딩을 거쳐 COFDM 변조를 실시하여 IF 출력을 내어준다.

IF 출력은 전송하려는 VHF 주파수에 맞게 RF로 변환되어 고출력 증폭기로 입력된다. 그리고 고출력 증폭기에 의해 증폭된 신호는 안테나로 입력되기 전에 안테나 정합 손실에 의한 증폭기 파손을 예방하기 위하여 아이솔레이터를 통하여 안테나로 연결하여 송출하게 된다.

송출된 전송신호는 다시 수신부의 안테나와 수신기에 의해 수신되며, 수신기는 RF 튜너와 COFDM복조기로 구성되며 복조된 신호는 ASI포멧으로 출력되게 된다. 이 ASI포멧의 수신데이터는 PC에 장착된 입력되어 PC에 저장되고 관리되거나 ASI 복호기에 의해 관리자에게 보여진다.

시스템의 주요특징으로는 무전기처럼 사람이 휴대하면서 주.야간의 음성뿐이 아니라 디지털 영상도 무선으로 10Km이상 전송할 수 있으며, 사람이 없이도 센서를 설치하여 센서 주변에 움직임이 있을 경우 센서 주변의 영상을 자동으로 일정시간 송출하여 후방에서 안전하게 감시할 수 있다.

                                         그림2. 이동형 함체 구조도


카메라 및 전송장치를 작고 가볍게 하여 이동형 운반체에 고정하고 밧데리 전원을 사용함으로써 야간정찰이나 주요지역 야간 감시
등을 위해 사람이 무전기처럼 짊어지고 용이하게 이동하면서 음성 및 영상을 10Km이상 멀리 떨어진 감시소나 관리센터에 전달하거나, 은폐된 장소에 설치하여 사람이나 동물이 센서의 탐지 범위에서 움직일 때 카메라 및 전송장치가 기동하여 일정시간 동안 동영상을 전송하여 감시하는 시스템이다.

군인의 야간 정찰시 후방에 전방 정찰사항을 실시간으로 전송하여 유사시에 대처하고 작전수립에 활용할 수 있으며, 적의 예상 침투로에 무인으로 은폐하여 설치하고 후방에서 설치장소 주위를 은밀하게 감시하는데 활용할 수 있으며, 농작물 등에 동물들의 출현으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하여 감시용으로 적합하며, 일반적인 주요시설물의 야간감시용으로 매우 편리하고 적합하며 가까운 거리부터 10Km이상의 장거리까지 전송이 가능하고 주파수를 VHF를 사용하여 가시거리가 아니어도 전송이 가능하다. 이밖에 로봇 등 다양한 용도에 적용할 수 있다.

적용예시로는 전방에서 야간 침투예상 지점에 2∼3개 센서와 전송장치를 은폐하여 설치하고 안전한 후방 감시초소에서 센서 주변의 사람이나 동물의 움직임을 포착하고 조치할 수 있으며, 이동형 로봇에 장착하여 위험지역이나 화재현장에 침투시켜 침투 지역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임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