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치구마을3지구 비대위 반발로 몸살 앓아…재건축에 ‘돌파구’ 열릴까
상태바
대치구마을3지구 비대위 반발로 몸살 앓아…재건축에 ‘돌파구’ 열릴까
  • 정태민 기자
  • 승인 2015.12.04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합, 시공자 선정 ‘재도전’…이달 10일 현장설명회, 다음달 25일 입찰마감

이른바 '비대위'의 '반대를 위한 반대'로 사업에 난항을 겪고 있는 서울 강남구 대치동 구마을3지구(재건축)가 다시 시공자 선정을 위한 도전에 나섰다. 2일 대치동 구마을3지구 재건축 정비사업조합(이하 조합)은 시공자 입찰공고를 냈다.

이에 따르면 현장설명회(이하 현설)는 오는 10일 오후 2시에 열리며, 입찰은 다음 달(2016년 1월) 25일 오후 2시에 마감된다.

사업 방식은 도급제이며, 입찰은 일반경쟁입찰 방식으로 진행된다. 참여 의향이 있는 건설사는 입찰마감까지 입찰보증금 40억원을 조합에 내야 한다.

이에 앞서 대치동 구마을3지구는 지난달 8일 열린 현설에서 대형 건설사를 포함한 12개 업체가 참가해 입찰에 순항이 예고됐으나, 최근 이에 반대하는 일부 조합원들이 조합장 해임 총회를 개최한 데 이어 시공자 입찰 진행을 위한 대의원회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까지 제기하면서 그 동안 이룬 성과가 수포로 돌아갈 위기에 직면했다.

하지만 조합은 지난 해임 총회가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은 것이라 판단하고, 별도로 총회개최 효력 정지 가처분 본안 소송을 진행 중이다.

특히 조합은 이 같은 상황이 사업 지연을 야기시켜 조합원들의 분담금 증가로 이어질 것이란 판단 하에 조합 정관상 조합장 직무대행(임영남)을 통해 시공자 입찰을 다시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조합은 시공자선정총회와 관련된 모든 비용은 낙찰자(시공자)가 부담하도록 했다.

▲ 한국경제신문에 지난 2일 대치구마을3지구 시공자선정 입찰 공고문 (사진 제공: 해당조합)

-비대위 측, 불법 경호 인력ㆍ장애인 동원하며 대의원회 개최 막아…조합, '이사회 사태' 거울삼아 만반의 준비 끝에 회의 진행, 입찰 개시 발판 마련

대치동 구마을3지구는 현재 비대위가 해임된 조합장이 주도하는 시공자 입찰이 무효라는 주장을 펼치며 조합원들을 선동하고 있다. 조합 정관상 조합장 직무대행자에게 시공자 선정 권한이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도시정비업계는 조합장 직무대행이 시공자를 선정할 수 있으며, 관할 구청도 이를 수락한 상황에서 '반대를 위한 반대'로 사업이 파국으로 치닫는 상황은 막아야 한다며 조합원들의 현명한 판단을 주문하고 있다.

하지만 강남구(청)에서 이미 (시공자 입찰) 허가 공문을 내준 가운데 비대위 측이 거센 저항을 하고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비대위의 반발은 최근 열린 이사회 직후 더욱 심화됐고, 그 과정에서 물리력이 동원되기도 했다. 해임 총회를 진두지휘 한 발의자 대표와 일부 조합원들이 경호업체를 동원해 조합 사무실로 들이닥치는 과정에 출입문이 부서지는 등 자칫 인명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 연출된 것이다.

현장에 있던 한 조합원은 "이런 일이 우리 조합에서 벌어지다니, 눈으로 보고도 믿을 수 없다"면서 "조합 사무실로 용역 업체 인력을 투입해 출입문을 깨부수는 등, 법치국가에서 일어나선 안 되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고 혀를 차기도 했다.

이뿐이 아니다. 회의실에 있는 CCTV가 부서지는 사건이 벌어졌으며 회의실에 있던 노트북에는 음료를 부어 사용할 수 없는 상황도 벌어졌다.

지난 1일 대의원회를 앞두고도 긴장감이 흘렀다. 대치동 구마을 3지구 재건축 조합 임영남 조합장 직무대행과 그를 따르는 대의원들은 똘똘 뭉쳐 원활한 사업 진행 방안을 강구했다. 비대위 측의 물리력 행사에 대비한 조치도 이뤄졌다. 조합 측은 강남경찰서에 경호(원) 배치 신고 후 새벽에 미리 회의장에 진입해 대의원회 개최에 필요한 준비를 마무리했다.

하지만 오전 6시께 비대위 측이 경호 인력 들을 동원하면서 긴장감이 커지기 시작했다. 양측의 대치 상황은 오전 8시반께 정점을 찍었다.

일부 대의원들과 임영남 직무대행이 회의장에 입장하지 않다고 생각한 비대위 측이 장애인과 노인 등을 동원해 대의원들의 출입을 막았다.

또한 비대위측은 조합이 불법을 저지르고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며 현 집행부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어려움 속에서도 오전 9시께 임영남 직무대행과 일부 대의원들은 안건을 상정해 모두 원안 가결시켰다. 특히 대의원 19명(직무대행 포함) 중 13명이 참석(서면결의 포함)해 1시간 안에 모든 회의를 마쳤다. 이날 처리된 안건으로는 ▲시공자 선정 계획안 의결의 건 ▲시공자선정총회 회의비 지급 의결의 건 등이다.

그러나 오전 10시께 상황은 악화됐다. 회의장에서 나온 임 직무대행 및 일부 대의원들에게 비대위 측이 접근해 물리력을 동원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 한 대의원이 입원하는 사태까지 벌어졌다.

조합 관계자는 "반대 목소리를 높이는 일부 인사들이 경호 인력을 동원하는 것으로도 모자라 장애인까지 동원해 사업시행에 훼방을 놓고 있다"면서 "강남 한복판이 '무법천지'가 되고 있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비대위 측은 경호 인력 배치 등 조합이 불법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들도 이에 대응 차원에서 경호 인력과 장애인을 동원할 수밖에 없었다는 입장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이들은 조합이 무리한 사업 진행을 하고 있으며 조합 측에서 경호 인력을 동원해 조합원의 입장을 막고 있다고 성토했다.

하지만 대치동 구마을3지구 사태를 접한 관계자들에 따르면 경호 인력 및 장애인을 빼면 10명도 안 되는 일부 반대자들에 의해 강남 알짜배기 땅에 약 300가구의 새 집을 짓는 이 사업이 파행을 겪고 있어 우려를 낳고 있다.

대치동 구마을3지구 한 조합원은 "창문을 부수고 장애인 동원도 모자라 대의원들의 머리를 잡아채는 폭력적 행태를 목도하고 나니 이제는 더 이상 참아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2일 시공자선정총회 입찰공고가 난 만큼 조합원들이 뜻을 모아 빠른 사업 진행을 위해서라도 적법하게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현 조합 집행부에게 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다른 조합 관계자는 "조합에서 적법한 절차에 따라 경호 인력을 배치했음에도 불구하고 (비대위 측이) 대의원회를 막기 위해 불법 경호 인력과 장애인까지 동원하는 행태들이 사진과 영상 등으로 기록돼 증거로 남았다"면서 "불법적, 탈법적 행태가 재현되지 않도록 경종을 울리는 차원에서 후속 대응을 모색 중"이라고 전했다.

이처럼 극한 대립으로 우려를 낳고 있는 대치동 구마을3지구 재건축사업. 양측의 치열한 공방 속에 오는 10일로 예정된 시공자 선정을 위한 현장설명회가 성공적으로 치러져 이 사업에 새로운 '돌파구'가 열릴지 귀추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