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2015년까지 그물망식 CCTV 통합관제시스템 구축
상태바
대구시, 2015년까지 그물망식 CCTV 통합관제시스템 구축
  • 이광재
  • 승인 2013.05.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범·학교안전 24시간 모니터링

대구시가 올해부터 2015년까지 시내 전역에 그물망식 CCTV 통합관제시스템 구축에 나섰다. 대구에도 이른바 '빅 브라더(Big Brother)' 시대가 성큼 다가온 셈.

대구시에 따르면 올해 우선적으로 동·중·달서구지역에 통합관제시스템을 구축한다. 서·남·북구는 내년에 추진하기로 했다. 이들 6개 기초단체의 통합관제시스템은 한 곳에 모으기로 했다. 한 곳에 시설을 집적하면 그만큼 사업비를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통합관제센터 부지로는 지난해 달서구의 정부합동청사로 이전한 공공기관 후적지 6곳 중 한 곳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구시는 현재 이들 후적지 부지를 시유지인 국립대구박물관 부지와 맞교환하는 것을 정부와 협상 중이다.

지리적으로 떨어진 달성군은 2015년에 별도 통합관제센터를 세우기로 했다. 달성군은 논공읍 군청사 내에 통합관제센터를 운영할 작정이다. 수성구는 이미 2011년부터 통합관제센터를 가동 중이다.

이들 통합관제센터 구축 사업비는 대략 100억원으로 추산되며 국비와 지방비 분담 비율은 50%다. 지방비는 다시 대구시와 7개 기초단체가 절반씩 부담하고, 대구시교육청도 일정 예산을 보탠다.

통합관제센터는 지역 내 방범용, 학교안전용, 불법행위 단속용 CCTV를 모두 연결, 관제요원이 한곳에서 24시간 모니터링을 하는 곳이다. 범죄예방뿐 아니라 쓰레기 무단투기, 재난관리, 청소년 계도에도 적잖은 성과가 있을 것으로 대구시는 내다봤다.

대구시는 지난해 9월부터 이 사업을 추진해 최근 7개 기초단체와 경찰, 대구시교육청과 협의를 마쳤다. 특히 기초단체는 관제센터 구축의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열악한 재정 때문에 망설여 왔다. 구축 사업비만 각 기초단체가 최소 2~3억원을 부담해야 하기 때문이다.

대구시는 통합관제센터 구축이 시급하다고 보고 총대를 멨다. 안전행정부가 범죄사고 예방차원에서 각 지자체에 통합관제센터 운영을 권장한 영향도 있다.

대구시 관계자는 "대구가 안전도시를 추구하지만 CCTV설치는 타 도시에 뒤처졌다는 의견이 많아 추진하게 됐다"며 "장기적으로는 수성구와 달성군의 통합관제센터도 한 곳에서 통제하는 시스템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