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엑스메트릭스, 수영선수 기량 향상 기여
상태바
ST-엑스메트릭스, 수영선수 기량 향상 기여
  • 이호형 기자
  • 승인 2015.10.22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가 자사의 소형 모션 센싱 및 데이터 처리 칩을 이용해 웨어러블 제품 제조업체 엑스메트릭스(XMetrics)가 혁신적인 액티비티 트랙커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실제 수영 선수들에 의해 개발된 이 액티비티 트랙커는 정확한 포지셔닝 및 실시간 음성 피드백 기능을 제공한다.

회사명을 그대로 쓰는 제품 엑스메트릭스는 인체공학적이고 가벼운 것이 특징으로 수영 선수의 물안경 밴드 뒷 부분에 클립으로 고정된다. ST의 9축 MEMS 관성 모듈이 신체의 움직임을 감지해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하며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 STM32F4 내부에서 실행되는 엑스메트릭스 알고리즘이 이를 분석해 수영 방식을 감지해 랩 횟수와 스트로크 횟수, 스트로크 빈도수와 품질, 플립턴 동작의 효율, 속도, 경과 시간을 파악한다.

ST의 마이크로컨트롤러인 STM32F4는 엑스메트릭스 수영 모니터 내부에서 전체적인 시스템 처리 작업을 처리한다. 정교한 알고리즘을 실행시켜 복잡한 생체역학적 파라미터 모두를 파악하고 해독해 1단계 분석결과를 제공한다.

선수들은 방수 이어폰을 통해 자신들의 기량을 바로 듣기 때문에 수영을 하는 동안의 모든 턴이나 정지 등에 대해서 정확히 알 수 있다. ST는 엑스메트릭스의 정전기 방전을 보호하는 전용 부품도 함께 공급해 USB 2.0 인터페이스에서의 신호 무결성 수준을 더욱 높였다.

수영 선수들은 엑스메트릭스 소프트웨어와 앱을 이용해 자신들의 훈련 일정을 프로그램하고 음성 피드백을 필요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을 통한 동기화는 자동으로 이뤄지며 모든 파라미터는 언제라도 변경 가능하다. 수영 세션 후에는 첨단 그래픽 툴을 이용해 자신의 수영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코치나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