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범죄 예방 디자인’ 적용
상태바
서울시, ‘범죄 예방 디자인’ 적용
  • 이광재
  • 승인 2013.03.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골목길에 CCTV·비상벨 등 주거환경사업지 10곳 적용

앞으로 좁은 골목길 가로등에 비상벨을 달고 곳곳에 CCTV를 설치하는 등 범죄를 예방하는 시설들이 들어선다.

서울시는 건축 설계 등을 통해 범죄심리를 위축시켜 범죄 발생을 사전에 차단·예방하는 범죄 예방 디자인(CPTED) 가이드라인을 마련, 온수동 응암동 정릉동 상도동 등 주민 참여형 재생사업(주거환경관리사업)을 진행 중인 10개 구역에 우선 적용한다고 발표했다.

주거환경관리사업은 노후 건물을 전면 철거하는 대신 공공에서 기반시설을 정비·설치하고 개인이 기존 주택을 리모델링해 주거환경을 보전·정비·개량하는 방식이다.

범죄 예방 디자인을 우선 적용하는 10개 구역은 낡은 저층 다가구주택 밀집 지역이어서 범죄에 취약한 곳이다. 서울시는 가이드라인에 따라 사업 추진 초기 단계에 해당 구역 및 주변 구역을 포함하는 '지역안전지도'를 사전에 작성, 이미 범죄가 벌어진 '범죄 발생공간'과 범죄 가능성이 있는 '불안 유발공간' 등을 표시할 계획이다.

또 각 지역에서는 가로등에 경관 기능이 있는 비상벨을 설치해 주민들이 보행 중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하거나 주택과 주택 사이 떨어진 공간에 외부인 출입통제시설을 마련한다. 서울시는 기존 복잡하면서도 좁은 골목길, 방치된 건물 사이의 공간, 노출된 배관 등에 범죄 예방 디자인을 적용하면 범죄 예방 효과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