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국토교통부-우정사업본부, 장거리 드론 배송 상용화 위한 실증 시연 진행
상태바
행정안전부-국토교통부-우정사업본부, 장거리 드론 배송 상용화 위한 실증 시연 진행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3.11.21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행정안전부가 11월 21일, 충남 보령시에서 우체국 택배와 주소 기반 드론 배달점을 연계한 섬 지역 드론 배송 실증 시연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시연 행사에는 행정안전부와 국토교통부, 우정사업본부, 한국국토정보공사와 함께 드론 관련 기업인이 참석했다.

행정안전부는 드론 배송 산업의 출현에 따라 사람과 기계가 소통할 수 있는 일원화된 드론 배송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2018년부터 국토교통부, 우정사업본부 등 중앙 행정 기관과 협업하여 드론 산업의 활성화를 지원했다.

드론 배송에서 행정안전부의 역할은 드론 배달점을 설치하고 해당 배달점에 주소를 부여하는 것이다. 드론 배송에 어려운 GPS 좌표가 아닌 주소를 기반으로 한 '사물주소'를 활용하면 기억하기 쉽고 사람과 사람, 사람과 기계 간의 소통도 원활해진다.

이에 따라 행정안전부는 2018년 주소 기반 드론 배송에 대한 개념 정립과 운영 매뉴얼을 마련하고, 2023년 현재까지 물류 배송이 취약한 섬·산간 지역에 450여 점의 배달점을 설치하고 사물주소를 부여하는 등 지속적인 시험 운항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2022년에는 폭설 등으로 이동이나 접근이 제한되는 산간 지역 드론 배송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강원도 영월, 경기도 가평을 대상으로 안전성 실증을 마쳤다. 올해에는 물류 배송이 취약한 섬 지역이 있는 충남 보령시를 대상으로 드론 배달 거점 3점, 드론 배달점 27점을 설치하고 사물주소를 부여했다. 구축된 배달점은 각 섬 특수지 공공 물류 배송에 활용된다.

이번 실증 시연은 우정사업본부, 국토교통부와 협업하였으며 ▲실제 우편물과 긴급 의약품을 드론 배달 거점에서 인근 섬 지역으로의 배송과 ▲35km에 달하는 외연도까지 장거리 배송 가능성 검증을 목적으로 진행됐다. 이번 장거리 실증에 투입된 드론은 국토교통부 드론 실증 도시 사업에 투입된 드론과 동일한 기종이다.

실증 지역에 주소 기반 드론 배송 환경이 조성될 경우 기존 2, 3회 정기 운항하는 선박을 통한 물류 배송과는 다르게 주문자의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물품을 주고받을 수 있게 된다.

더욱이 드론 배송으로 배송 시간이 대폭 단축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삽시도의 경우 기존 선박과 차량으로 배송할 경우 58분 소요되던 것을 드론으로 배송할 경우 20분 정도 소요되어 38분(기존 배송시간 기준 66% 단축)을 단축했다.

임철언 균형발전지원국장은 "드론 배송 서비스 상용화를 앞당겨 국민 일상생활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주소 기반 드론 배달점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대 구축하겠다. 앞으로도 다양한 신산업 분야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주소 기반 산업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