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비젼씨큐리티시스템, 양자 난수 기반 HSM 출시
상태바
엑스비젼씨큐리티시스템, 양자 난수 기반 HSM 출시
  • 박응진 기자
  • 승인 2023.11.06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자 난수 칩 기반 암호 키 생성 엔진 개발 및 상용화 성공

엑스비젼씨큐리티시스템은 양자 칩과 CPU열 잡음원을 이용하여 생성된 난수를 이용하여 암호 키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KeyGuard Titan-TRNG” 와 “KeyGuard Titan-QRNG” 전용 HSM(Hardware Security Module) 모델을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사진) 양자 칩과 CPU 열 잡음원을 이용한 암호 키 관리 HSM과 체계적인 암호 키 관리 솔루션 KMS

“KeyGuard Titan-TRNG 및 “KeyGuard Titan-QRNG”는 TRNG(True Random Number Generation)와 QRNG(Quantum Random Number Generation)기반 암호 키 생성 엔진을 개발하여 자사 HSM에 탑재하였으며, 기존 의사 난수인 PRNG(Pseudo Random Number Generation)기반 HSM에 비하여 완벽한 난수 생성 기능을 제공, 암호 키를 생성하고 암호 서비스가 가능하다. 이 제품들은 기존 고객들이 PRNG를 이용하여 암호 키를 생성하는 방식의 업무를 배제하고, HSM에서 생성된 진성 난수인 TRNG, QRNG 난수, 암호 키를 안전하게 송신하는 전용 API 기능을 제공하여 기존 업무와 연동 할 수 있는 서비스가 가능한 HSM이다.

기존 암호 키 관리 및 암호 서비스의 HSM 기능은 동일하며 TRNG와 QRNG 엔트로피 모듈은 FIPS 140-2 CMVP 및 KCMVP 인증 제품인 Intel과 (주)EYL H/W 제품을 HSM에 내부에 탑재하였다.

의사 난수는 특정 공식을 적용한 S/W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생성된 난수로써 주기에 의하여 예측 가능한 수를 산출할 수 있다는 불완전성을 가진 치명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다. 반면, 진성 난수는 H/W를 이용하여 생성된 무작위 값을 난수로 생성하기 때문에 예측 및 재현 불가능한 완전한 난수라 할 수 있다. 진성 난수를 이용하여 비대칭키 및 대칭키 등 암호 알고리즘을 적용하기 때문에 예측 불가능 난수로 생성된 암호 키의 보안 신뢰도를 크게 높일 수 있다.

진성 난수를 기반으로 하는 KeyGuard HSM을 이용하면, OTP, UUID등 Password 기반 IT 응용 업무, Token 기술 응용 및 IoT 기기 ID 등 다양한 업무에 안전한 One Time PAD 기능 적용이 가능하다.

엑스비젼씨큐리티시스템은 2023년에 덴소코리아에 자동차 리모컨(스마트 키) 난수 주입하는 공장 자동화 시스템에 “KeyGuard Titan-TRNG“를 적용하여 진성 난수 생성 및 배포 업무를 완료하였으며, 또한 디지트로그와 협업으로 드론용 양자 암호 키 분배를 위한 양자 암호 키 생성, 양자 암호 키 관리 모듈을 개발을 위하여 ”KeyGuard Titan-QRNG“를 적용 개발 완료하였다.

IT 암호 기술은 4차 산업의 기반 기술이다. 특히 안전한 난수를 제공하는 진성 난수 기반 HSM 제품은 국내 IT 암호 기술 생태계 안정화에 크게 기여 할 것이며, 아울러 국내 시장 수요도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엑스비젼씨큐리티시스템 이삼열 대표는 ”당사는 국내에서 유일한 범용 HSM 제품 제조 전문 기업으로서 HSM의 성능 및 기술 발전을 위한 R&D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국내외 시장 Needs에 맞는 HSM을 공급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엑스비젼씨큐리티시스템은 서울테크노파크(원장 김기홍) 서울저작권서비스센터의 ‘저작권 등록수수료 지원’을 통해 저작권 등록을 마쳤다. 서울테크노파크 ‘서울저작권서비스센터 운영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저작권위원회의 지원을 통해 운영되며, 우수 저작물을 보유한 서울지역 기업의 저작권 애로사항 해소 및 저작권 인식 확산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