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온] DEX(디지털 직원 경험) 관리 도구의 발전과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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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스온] DEX(디지털 직원 경험) 관리 도구의 발전과 과제
  • CCTV뉴스 편집부
  • 승인 2023.10.02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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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박세환 Ph.D.]
前한영대학교 교수 | 기술법인 엔펌 전문위원 | 디엑스랩즈 자문위원 |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ReSEAT프로그램 전문위원 | 한국CCTV연구소 영상보안CCTV산업발전연구회장 |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수석이사 |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이사·종신회원 | 한국철도공사연구원 철도차량부품개발사업 6분과위원장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자권익보호위원회 위원

하이브리드 근무가 확대되면서 디지털 직원 경험(DEX: Digital Employee Experience) 전략이 기업의 중요 과제로 등장했다. 기업은 기술 경험을 추적-평가-개선에 초점을 맞추고 기업 문화 증진에도 기여하는 DEX를 관리하기 위한 도구의 도입을 적극적으로 고민하고 있다.

이에 엔지니어에게 다양한 권한을 부여하여 업무를 더 쉽고 빠르게 처리하는 데 기여하는 DEX 핵심 관리 플랫폼과 다양한 장애 요인을 극복할 수 있는 획기적인 대응 방안이 필요한 DEX 관리 플랫폼의 필요성도 높아졌다.

다양한 DEX 관련 모든 데이터를 통합-수집-이해-활용하는 가치 사슬(value chain) 전략을 세워야 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생산성 향상, 직원의 사기 증진, 비용 절감 등 DEX 향상에 따른 이점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DEX 전략 개요

많은 기업이 새로운 기업 운영 모델로 하이브리드 근무를 고려하면서 DEX 전략이 주목받고 있다. 이는 엔지니어가 산업 현장에서 다양한 기술과 얼마나 효과적으로 상호 작용하는지, 기술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측정하는 척도로서 엔지니어가 사용하는 플랫폼 구축 방식과의 상호 작용을 의미한다. 따라서 DEX 전략은 직원의 기술 경험을 추적하고 평가하고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DEX 전략을 통해 신뢰성이 높은 기술을 손쉽게 사용함으로써 업무 프로세스를 간소화하여 어디서든 생산적이고 협력적인 기술 혁신(직원 만족도 향상, 생산성 향상, 인재 유치 및 유지, 더 빠른 혁신 지원, 비용 절감 등)을 추구하고 있다. 이처럼 DEX 솔루션은 매우 다양한 기업 운영 전 과정(일괄적인 기술 배포 및 관리, 머신러닝 기반의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실시간 대시보드를 통한 인사이트 제공, 자동화된 문제 해결 등)을 단일 플랫폼으로 처리할 수 있는 특장점을 제공하고 있다.

DEX 솔루션을 개발한 VMware는 기업 내 DEX 전략을 효과적으로 구축하기 위해서는 배포(Deliver), 측정(Measure), 분석(Analyze), 문제 해결(Remediate)의 4가지 프레임워크를 충족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DEX 관리 도구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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