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과컴퓨터-케이단모바일, 대만 내수용 오피스 SW ‘케이단오피스’ 개발 출시
상태바
한글과컴퓨터-케이단모바일, 대만 내수용 오피스 SW ‘케이단오피스’ 개발 출시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3.09.18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이단오피스 공식 웹페이지[출처: 한컴 제공]
케이단오피스 공식 웹페이지[출처: 한컴 제공]

한글과컴퓨터(이하 한컴)와 글로벌 SaaS 기업 케이단모바일(KDAN Mobile)이 공동 개발한 대만 오피스 소프트웨어 ‘케이단오피스(Kdan Office)’가 공식 출시됐다.

케이단오피스는 한컴이 공급한 소프트웨어개발키트(SDK)를 기반으로 케이단모바일이 대만의 사용 환경에 맞게 인터페이스를 설계·개발한 제품으로, 한컴이 해외 시장에 SDK를 수출한 첫 사례다. 한컴은 향후 케이단오피스 판매 수익도 배분할 예정이어서 지속적인 해외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케이단오피스는 대만 최초의 자국 오피스 소프트웨어로 ▲워드 프로세스 ‘케이단 독(Kdan Doc)’ ▲스프레드시트 ‘케이단 테이블(Kdan Table)’ ▲슬라이드 쇼 ‘케이단 브리프(Kdan Brief)’로 구성됐으며, 이번에 공공·기업용 제품을 출시한 데 이어 10월 2일 개인용 제품도 선보일 예정이다.

SDK는 소프트웨어를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도록 필요 기술을 모듈화한 것으로 한컴은 30년 넘게 축적해 온 전자문서 기술력을 바탕으로 문서 편집, 수식 계산, 광학식 문서 판독(OCR) 등의 보유 기술들을 SDK 형태로 국내 및 해외에 공급하고 있다.

한편, 한컴과 케이단모바일은 AI 사업을 공동으로 진행하기 위한 ‘AI 개발 TFT’를 발족했다. 양 사는 향후 AI 에디터를 함께 개발해 애드온(Add-On) 형태로 제공하고, 한컴오피스와 케이단오피스에도 적용할 계획이다.

한컴 정지환 CTO는 “한컴의 SDK를 적용하면 소프트웨어 개발이 용이하며 AI 기술을 비롯한 다양한 기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 고객의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한컴은 케이단모바일 외에도 여러 기업과 협력해 AI 기술력을 확장하고 있으며, 문서 기반 경량형 언어 모델(sLLM)을 중심으로 한컴 AI 허브와 같은 한컴만의 AI 기술을 집약한 제품들을 선보일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