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원소프트, 한전 전력연구원과 재생 에너지 분석용 빅데이터 플랫폼 공동 개발
상태바
넥스원소프트, 한전 전력연구원과 재생 에너지 분석용 빅데이터 플랫폼 공동 개발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3.09.06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전 전력연구원 빅데이터 플랫폼 구성도[출처: 넥스원소프트 제공]
한전 전력연구원 빅데이터 플랫폼 구성도[출처: 넥스원소프트 제공]

넥스원소프트가 한전 전력연구원과 ‘재생 에너지 연계 전기 품질 분석용 데이터 인프라 구축 사업의 빅데이터 플랫폼’을 공동 개발한다.

탄소중립 2050과 분산 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제정 등 재생 에너지에 대한 정부 정책이 가속화됨에 따라 명확한 데이터에 기반한 관리 기준 마련을 위해 빅데이터 기반의 신뢰도 높은 근거 자료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한전은 이러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효율적인 재생 에너지 활용을 위한 데이터 인프라 구축 사업을 추진해 분산된 재생 에너지 연계 데이터 처리 작업의 자동화를 통해 고품질 데이터를 확보하고, 배전 데이터 마트 서비스를 개발해 전기품질 분석용 데이터 활용 가치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넥스원소프트는 이번 사업에서 한전 전력연구원과 함께 요구 사항에 맞춰 커스텀한 오픈소스 하둡(hadoop) 기반의 빅데이터 플랫폼 및 에코 시스템을 개발해 대용량 데이터 수집과 고속 처리 기술을 구현한다.

한전에서 운영 중인 DB 시스템을 연계하여 다양한 레거시 시스템의 대용량 데이터 수집, 연계 현황 실시간 모니터링 및 분석, 데이터 누락 및 적합성 등 오류 검증, 전기 품질 분석용 데이터 생성과 품질 관리 자동화, 데이터 전처리 자동화와 고속 처리, 시각적 관리자 웹 포털 등 데이터 인프라에 최적화된 빅데이터 플랫폼 기능을 구축한다.

이를 통해 ▲레거시 시스템 데이터 연계 관리 고도화 ▲지속 가능한 고품질 데이터 확보 및 적기 제공 ▲데이터 품질 진단 및 관리 체계 수립 ▲주기적인 누락 데이터 체크와 오류 최소화 ▲품질관리 보장된 배전 데이터 마트 서비스 구현 ▲배전 분야 연구용 데이터 공동 활용 체계 강화 등 재생 에너지 연계 데이터 활용에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넥스원소프트는 유사 사업들을 통해 축적한 빅데이터 플랫폼 기술 구현 역량과 관리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고, 향후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추진하는 데이터 인프라 구축 사업에 적극 참여하여 데이터 플랫폼 서비스 사업을 더욱 발전시켜 나간다는 전략이다.

최덕훈 넥스원소프트 대표는 “공공 기관에서 검증된 빅데이터 플랫폼의 차별화된 기술력과 경쟁력을 토대로 미래 사업으로 주목받는 빅데이터 처리, 분석, 관리 서비스 사업을 강화해 데이터 플랫폼 서비스 전문 기업으로 위상을 다져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