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 브레이크가 듣지 않는다?! 도로 위의 시한폭탄, 급발진
상태바
[이슈분석] 브레이크가 듣지 않는다?! 도로 위의 시한폭탄, 급발진
  • 김민진 기자
  • 승인 2023.08.18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인들은 하루에도 몇 번씩 차량을 탑승하거나 직접 운전을 한다. 자동차는 현대 문명의 근간으로 교통수단뿐 아니라 물류 운송에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처럼 활용도가 높고 자주 사용되다 보니 그만큼 관련 사고도 많이 발생한다.

자동차 사고가 발생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운전자의 미숙으로 인한 사고도 있고, 교통 법규를 지키지 않아서 발생하기도 하며 때로는 자동차의 결함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발생하기도 한다. 특히 최근에는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는 급가속으로 인한 사고 사례가 자주 보고되고 있다.

이른바 '급발진'이라고 부르는 이러한 사고가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또 급발진 상황이 발생했을 때 운전자들은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살펴봤다.

급발진 원인과 대처법은?

지난 6월 19일, 수원에서 37년 경력의 택시 기사가 몰던 전기차가 갑자기 급가 해 가로수와 시설물에 연달아 충돌한 사고가 있었다. 당시 사고 차량은 출고 1년이 채 지나지 않았던 신차였으며, 택시 기사는 급발진을 주장하고 있다.

작년 12월에는 유난히 급발진 사고가 많았다. 12월 18일에는 성수대교 북단에서 40년 가까이 운전을 한 택시 기사가 몰던 전기차가 38초간 140km/h 이상의 속도로 질주하는 사고가 있었고, 12월 9일에는 대구에서 급가속한 택시가 14중 추돌 사고를 일으켰다. 이 사고 역시 운전자는 급발진을 주장했다.

12월 6일에 발생한 사고는 뉴스에서도 대대적으로 보도되었다. 강원도 강릉시에서 60대 여성이 운전하던 차량이 굉음과 연기를 내뿜으며 다른 차량과 추돌했고, 그 후에도 600m 가량을 질주하다가 왕복 4차선 도로의 경계석을 들이받아 지하 통로로 추락하고 말았다. 이 사고로 동승해 있었던 친손자인 11세 어린이가 사망했고, 운전자인 할머니는 큰 부상을 입었다.

이 외에도 2021년 강화군 저수지, 대구 전기차 택시 사고 역시 급발진이 의심되는 사고였다. 이처럼 국내에서도 급발진이 원인으로 추정되는 사고가 종종 발생하며 운전자들을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

급발진은 단어 뜻 그대로, 운전자가 의도하지 않은 상황에서 차량이 급가속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급발진이 무서운 이유는 한번 급발진이 시작된 차량은 쉽게 멈추지 않기 때문이다.

급발진이 시작되면 브레이크를 밟아도 차량이 멈추지 않고 10여 초 만에 120~130km/h의 속도에 도달해 최고 150~160km/h의 속도를 유지하게 된다. 장애물이 많은 도심 속에서 갑자기 고속으로 질주하는 자동차를 제어하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급발진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다. 차량의 엔진과 자동변속기를 제어하는 ECU(전자제어장치)가 고장이 났을 때 급발진이 발생한다는 가설이 있지만, ECU는 시동을 껐다가 다시 시동을 걸면 정상으로 돌아오도록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모든 급발진이 ECU의 고장으로 일어난다고 단언할 수는 없다.

잦은 브레이크 사용으로 인한 압력 서지 현상도 대표적인 급발진 요인이다. 브레이크를 자주 밟으면 압력이 공기흡기장치를 자극하면서 흡입 기관 내의 압력이 기준보다 훨씬 못 미쳐 진공 상태가 된다. 이렇게 되면 공기 조절 밸브가 파열되거나 강제로 개방되는데, 이때 엔진에 공기와 연료가 과하게 공급되어 출력이 급상승한다는 것이다.

급발진이 자주 일어나는 차종이 있다는 주장도 있지만 전기차나 디젤차, 가솔린차 등 차종과 급발진은 전혀 상관이 없다는 것이 이미 통계로 입증된 바 있다. 전기차에서는 외부 노이즈나 모터 오작동으로, 가솔린차에서는 변속기나 ECU의 이상으로 언제든 급발진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