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엑스,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원스톱 솔루션 SKS 출시
상태바
스마트엑스,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원스톱 솔루션 SKS 출시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3.06.13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TX 쿠버네티스 서비스 아키텍처(출처: 스마트엑스 제공)
SMTX 쿠버네티스 서비스 아키텍처(출처: 스마트엑스 제공)

하이퍼 컨버지드 인프라스트럭처(Hyper Converged Infrastructure, HCI) 벤더 스마트엑스가 쿠버네티스(Kubernetes) 클러스터를 쉽게 배포 및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SKS(SMTX Kubernetes Service)를 출시했다.

SKS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쿠버네티스 애드온을 사전 로드하고 스마트엑스 하이퍼 컨버지드 제품 구성 요소인 가상화, 분산 스토리지, 네트워킹 및 보안 등을 통합해 가상화 및 컨테이너화 된 애플리케이션을 모두 지원한다.

엔터프라이즈 영역에서 쿠버네티스 배포가 빠르게 증가하고, 개발 및 테스트 상황에서 제한적으로 사용되던 전반적인 환경이 실제 운영 수준으로 확장됨에 따라 인프라 및 운영팀이 쿠버네티스 구축 및 운영에 점점 더 많이 관여하게 되면서 업무 부하가 커지고 있다.

스마트엑스는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실제로 요구되는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킹 및 보안 리소스를 기반으로 쿠버네티스 클러스터와 기본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는 원스톱 솔루션 SKS 1.0을 출시했다.

SKS는 여러 개의 가상 머신을 자동으로 생성해 고가용성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구축할 수 있다.

스마트엑스 분산 스토리지와 CSI(Container Storage Interface) 플러그인이 내장된 SKS는 스테이트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영구 볼륨을 제공하며 스마트엑스 네트워킹, 보안 제품, CNI(Container Network Interface) 플러그인을 통해 가상 머신과 컨테이너의 원활한 상호 연결과 통합 보안 정책 관리가 가능하게 만들어 준다.

또한, SKS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에코 시스템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로드 밸런서, 인그레스, 모니터링, 로그 등의 애드온과 사전 통합돼 있어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준비 속도를 높여주며, 동시에 사용자가 원하는 오픈 소스 구성 요소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인프라 및 운영팀은 통합 SKS 그래픽 인터페이스를 통해 모든 클러스터의 생성, 삭제, 스케일아웃 또는 스케일다운, 업그레이드 및 기타 작업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고 다양한 측면에서 클러스터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클러스터 로그 및 이벤트를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엑스 곽진욱 지사장은 "스마트엑스는 이번 SKS 출시로 기존 고성능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ZBS와 쿠버네티스를 위해 설계된 클라우드 네이티브 스토리지인 IOMesh by SmartX 등 제품군과 함께 풀스택 HCI 소프트웨어를 지원하는 기업으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는 기반을 구축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