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챗GPT 가이드라인 수립 위한 의견 수렴 시작
상태바
국정원, 챗GPT 가이드라인 수립 위한 의견 수렴 시작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3.06.13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정보원(국정원)이 챗GPT 등 생성형 AI 기술 활용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문제를 사전 예방하기 위해 보안 가이드라인을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국정원은 6월 9일 관련 분야 산학연 전문가 의견 청취를 위해 '국가 사이버안보 민관 협의체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국정원의 보안 가이드라인 제정 및 전문가 의견 청취는 관련 기술 활용 과정에서 ▲업무상 비밀이나 개인정보 유출 ▲가짜 뉴스와 비윤리적 자료 생성 등 기술 악용 우려가 제기돼 온 가운데 AI 기술을 통해 행정업무 효율화를 달성하려는 정부기관들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최근 미국과 유럽연합은 정부 차원에서 챗GPT 사용 시 부작용 방지를 위한 'AI 행동강령' 제작에 착수했고, 이탈리아 정부는 '정보보호' 명목으로 챗GPT 접속을 차단했다가 운영사의 보안 조치 시행을 확인한 뒤 접속을 재개하기도 했다. 국내외 민간 기업들도 사내 보안 정책을 강화하는 추세이다.

이에 국정원은 올해 4월부터 국가보안기술연구소 및 학계 전문가 합동으로 ▲생성형 AI 기술 개요 및 보안 위협 ▲안전한 AI 기술 사용 방안 ▲기관 정보화 사업 보안 대책 등의 내용이 담긴 '챗GPT 등 생성형 AI 기술 활용 보안 가이드라인' 제정에 착수했다.

이날 회의에는 국가 사이버 안보 민관 협의체 소속 AI 기술 및 정보 보안 전문가와 행정안전부, 교육부 등 각 부처 정보 보안 담당자 등 60여 명이 참여했다.

권태경 한국정보보호학회 AI보안연구회 부위원장(연세대 교수)은 "기술의 발전만큼 중요한 것이 관련 보안 제도의 마련이다. 보안 정책의 기틀 위에서 AI 기술 활용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국정원 관계자는 "국가 기관에서 AI 기술 사용 시 민간 기술 등을 활용하여 정부 차원 AI 모델을 행정 업무망 내부에 자체 구축하는 형태가 되어야 한다"며 정부 기관들의 AI 시스템 구축 시 고려 사항을 제시했다.

이어 국정원은 "논의된 내용과 기관별 애로 사항을 반영하여 이달 중 전체 국가 공공 기관 및 지자체에 보안 가이드라인을 배포할 계획이다. 앞으로 지속 등장하는 IT 신기술에 대한 보안대책을 적시 마련해 각급 기관의 안전한 정보 통신 기술 활용을 지원할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