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2023년 제1회 재난안전제품 152건 신청 중 21건 제품 인증
상태바
행안부, 2023년 제1회 재난안전제품 152건 신청 중 21건 제품 인증
  • 박응진 기자
  • 승인 2023.06.08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지자체 수의계약, 조달청 우수제품지정 심사 시 가점(1점), 중기부
우선구매대상 기술개발 제품 지정, 우선활용 권고 및 면책규정 등 혜택

행정안전부는 최신 기술이 적용된 재난안전 제품에 대한 검증·평가를 통해 재해를 경감하고 안전관리 수준을 높이는데 기여할 「재난안전 인증제품」 21건을 선정했다고 밝혔다.재난안전제품 인증제도는 국민 안전과 밀접한 제품에 대해 정부가 안전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고 관련 기업의 기술 개발과 판로 확대를 도모하기 위해 2018년부터 연 2회 시행해왔으며, 지금까지 총 95개 제품이 재난안전제품으로 인증되었다.

인증 심사는 1차심사(적합성, 기술우수성 등), 현장심사(우수성, 안전성 등), 2차심사(인증기준 충족 등 종합심사)까지 총 3단계로 진행됐다.

2023년은 재난안전산업 활성화를 위해 인증 심사를 연 3회로 확대 실시할 계획이며, 이번 제1회 인증 심사에서는 총 152건의 제품이 접수됐다. ▴전기·전자, ▴정보통신, ▴기계·소재, ▴화학·생명, ▴건설·환경 5개 분야로 나누어 심사를 진행한 결과 21건 품목이 적합으로 인증되었다.재난안전 제품으로 인증된 드림네트워크의 ‘대피 방향 지시 기능을 갖춘 화재 감지 장치’는 화재·정전 발생 시 경보기가 작동하고, 조명 점등, 레이저 방향지시를 통해 빠른 대피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하나에너텍의 ‘교차 오염 방지 및 제균 기능을 가진 열회수 환기 장치’는 관공서, 학교, 요양시설, 의료시설 등 다중이용시설에 설치되어 교차 오염방지, 살균, 열회수 환기 등에 사용되는 제품이다.이밖에도 ‘고내열 원단 및 재봉사를 적용한 질식소화포’, ‘콘크리트 불포화 폴리에스테르 수지 복합형 안전 사인블록’, ‘외기 정화 및 산소공급 기능이 있는 화재대피용 마스크’ 등이 재난안전제품 인증을 획득하였다.

행안부는 재난안전제품 인증제도를 통하여 재난안전산업이 육성되고 관련 산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인증제품에 대해 우수제품지정 심사 가점, 우선구매대상 제품 지정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국가․지자체 수의계약, 조달청 우수제품지정 심사 시 가점, 중기부 우선구매대상 기술개발 제품 지정, 우선활용 권고 및 면책규정 등인증을 받은 제품은 인증효력이 유지되는 3년간 해당 제품이나 포장, 홍보물에 재난안전 인증마크 등을 표시하여 판매할 수 있다.

재난안전제품 인증제도 소개, 인증 신청 방법과 인증 현황은 재난안전산업 종합정보시스템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조상명 안전정책실장은 “행정안전부 재난안전제품 인증을 통해 우수한 재난안전제품에 대한 공신력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국민의 안전수준 향상과 재난으로부터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