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10월 26일) 오후 4시부터 5시 사이에 국내 1위 클라우드 그룹웨어 서비스 하이웍스에 접속이 되지 않는 장애가 발생했다.
접속 장애는 약 1시간 정도 지속되었는데, 하이웍스를 서비스하는 가비아측은 "외부에서 디도스(DDoS) 공격이 있었으며, 지금(오후 5시 40분경)은 대부분 해소되었다"고 밝혔다.
최근 카카오와 네이버 등 인터넷 서비스 업체들이 데이터센터 재해로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하는 사태가 발생하면서, 클라우드와 그룹웨어 등 업무 관련 데이터와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이용하는 기업들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한 입법 논의도 본격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들의 재해 대응 및 복구 체계를 전면적으로 점검해봐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비록 이번 하이웍스의 접속 장애가 일시적인 외부 공격에 의한 것이긴 했지만, 피해를 본 기업들이 분명히 있는 만큼 클라우드 서비스 전반에 대한 신뢰도는 다시 한번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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