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그래픽 성능 강화한 모바일 AP ‘엑시노스 2200’ 출시
상태바
삼성전자, 그래픽 성능 강화한 모바일 AP ‘엑시노스 2200’ 출시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2.01.18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MD와 공동 개발한 GPU 엑스클립스(Xclipse) 탑재

삼성전자가 AMD와 협업으로 개발한 새로운 GPU ‘엑스클립스(Xclipse)’ 차세대 모바일 AP ‘엑시노스 2200’을 출시했다.

엑시노스 2200은 Arm의 최신 CPU 아키텍처 ‘Armv9’을 기반으로 개발됐으며, ▲고성능 ‘코어텍스(Cortex)-X2’ 1개 ▲‘코어텍스-A710’ 3개 ▲저전력 ‘코어텍스-A510’ 4개를 탑재하는 ‘트라이 클러스터(Tri-Cluster) 구조’의 옥타코어로 설계됐다.

통신 모뎀은 저주파대역(서브-6, Sub-6)과 초고주파대역(밀리미터파, mmWave)까지 전 세계 5G 주요 주파수를 모두 지원하는 3GPP 릴리즈 16 규격의 5G 모뎀을 탑재했다. 특히 NPU(Neural Processing Unit)와 머신러닝 성능을 강화해 스마트 기기에서 AI 기능을 구현하는 온-디바이스(On-Device) AI 기능도 향상됐다.

Arm IP 프로덕트 그룹 대표 르네 하스(Rene Haas)는 “미래의 디지털 경험을 위해서는 새로운 차원의 성능·보안·효율성이 요구된다. 새로운 Armv9 CPU 코어를 탑재한 첫 프로세서 중 하나인 삼성 엑시노스 2200은 목적 기반 컴퓨팅과 특화된 프로세싱으로 구현되는 새로운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Arm의 토탈 컴퓨트(Total Compute) 전략, 메모리 태깅 익스텐션(Memory Tagging Extension)과 같은 주요 보안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AMD의 최신 그래픽 아키텍처인 ‘RDNA 2’를 기반으로 개발된 엑스클립스는 모바일에서는 처음으로 하드웨어 기반의 광선 추적(Ray Tracing) 기능을 적용했다. 광선 추적 기능은 물체에 투과·굴절·반사되는 빛을 추적해 사물을 실감 나게 표현하는 기술로, 게임을 더욱 현실적으로 구현한다.

이와 함께 영상의 음영을 선택적으로 조절해 GPU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가변 레이트 쉐이딩(Variable Rate Shading) 기술을 적용해 영상의 밝기와 움직임 등에 따라 고성능·고화질 장면에서 최적화된 렌더링을 제공한다.

또한 전력 효율을 최적화하는 자체 솔루션 AMIGO(Advanced Multi-IP Governor)를 탑재해 고사양 게임을 즐기거나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배터리 소모도 줄였다.

AMD 라데온 테크놀로지 그룹 수석 부사장 데이비드 왕(David Wang)은 “AMD는 RDNA 2 그래픽 아키텍처를 통해 PC·노트북·게임 콘솔·자동차에 이어 스마트폰에까지 최신 저전력 그래픽 솔루션을 제공하게 됐다. 엑스클립스는 향후 엑시노스 프로세서에 탑재 예정인 다양한 AMD RDNA 그래픽 솔루션 시리즈의 첫 협업 사례로, 두 회사의 기술 협력을 바탕으로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 최상의 게임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엑시노스 2200은 최대 2억 화소까지 처리할 수 있는 고성능 ISP(Image Signal Processor)를 탑재했으며, 최대 7개의 이미지센서를 지원하고 4개의 이미지센서에서 입력되는 영상과 이미지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다. 엑시노스 2200의 ISP는 NPU와 연동해 배경에 포함된 다양한 사물·환경·인물 등을 인식해 최적의 색과 명암 노출 조절을 지원한다.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장 박용인 사장은 “엑시노스 2200은 최첨단 4나노 EUV 공정, 최신 모바일 기술, 차세대 GPU, NPU가 적용된 제품으로 게임·영상 처리·AI 등 다양한 영역에서 새로운 차원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삼성전자는 모바일 AP뿐만 아니라 차별화된 전략 제품을 지속해서 출시해 시스템 반도체 전반에 걸쳐 혁신을 주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