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TV 시스템 기술적 이슈 및 감시카메라 시장동향 · 시사점
상태바
CCTV 시스템 기술적 이슈 및 감시카메라 시장동향 · 시사점
  • 윤효진 기자
  • 승인 2015.05.19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키워드 : CCTV 통합관제시스템, 관리자 모니터링, 지능형 영상분석, IP 카메라, 인식기술, 능동적인 보안시스템, CCD, CMOS, DVR, 영상압축·복원·녹화·재생, 통합형·지능형 영상보안 시스템, 실시간 영상처리, 이동물체의 탐지·추적·식별·행위분석·검색, 컴퓨터 시각처리, 패턴 분석, 인공지능, 기술의 라이프사이클(life cycle)·제품망(product chain)·공급망(supply chain)·소비니즈, 프라이버시 보호

박세환

Ph.D.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ReSEAT프로그램 전문연구위원

개요

다양한 범죄로부터 시민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사건·사고의 사후처리를 위한 방범 목적의 CCTV 통합관제센터 구축을 위해 안전행정부 주관으로 2014년까지 총 1100억원의 예산을 들여 지방자치단체에 지원해 왔다.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관리자가 모니터링을 통해 위험을 탐지하는 형태에서 나아가 지능적으로 영상을 분석할 수 있는 고도화된 기술을 요구하고 있다. 즉, 기상조건이나 주변의 조명상태에 따른 자동 영상인식 기술과 영상분석에 필요한 대용량의 컴퓨팅 기능 등 고성능의 하드웨어를 갖춘 지능형 영상분석 기술을 요구하고 있다.

이처럼 고도화된 기술을 갖춘 CCTV 통합관제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지능형 영상분석 기술 ▲IP 카메라 기술 ▲메가 픽셀(Mege-PIXEL)급 카메라 기술 ▲스마트 카메라 기술 등 핵심 기술이 필수적이다.

이 연구에서는 지능형 CCTV 통합관제시스템의 기술적 이슈를 파악하고 CCTV 통합관제시스템의 핵심 장비인 CCTV 감시카메라의 시장동향 결과를 토대로 향후 관련 산업분야에 시사하고 있는 바를 설명한다.

지능형 CCTV 통합관제시스템 기술적 이슈

하드웨어 구성 = CCTV 통합관제시스템은 기업이나 공공기관의 보안·감시 목적 외에도 주차장 및 지하철 등 공공장소 등으로 적용분야가 확대되면서 카메라, 디지털 저장장치, 영상분석 및 인식기술 등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지능적이고 능동적인 보안시스템으로 발전하고 있다. CCTV 통합관제시스템의 하드웨어 구성을 [표1]에 나타낸다.

지능형 영상분석 기술의 발전 = 영상보안 시스템은 고성능 CCTV 카메라가 급속히 보급되면서 통합형(직접 감시 및 분석의 한계를 극복하고 사후처리가 아닌 실시간 감시 시스템에 대한 요구 등의 통합을 의미함) 지능형 영상보안 시스템으로 발전하고 있다(기존의 CCTV 영상보안 기술은 카메라로부터 촬영한 영상을 실시간 전송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하고 이를 모니터를 이용해 관리자가 직접 감시하거나 DVR 등에 저장한 후 영상을 검색해 대응하는 수동적인 보안시스템이었다).

지능형 영상보안 시스템의 가장 기본적인 목표는 CCTV 카메라를 통해 획득한 영상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자동으로 목표물 또는 이동물체를 탐지·추적·식별·행위분석·검색하는 것이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