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개통 100년’ 장항선 복선전철화 청신호
상태바
충남도, 개통 100년’ 장항선 복선전철화 청신호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7.05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황해권 국가대동맥’으로 불리는 장항선 보령 웅천∼익산 대야 구간(39.9㎞) 사업이 복선 전철화 추진으로 급물살을 타고 있다.

그동안 단선전철 추진 우려 속에 지역민의 염원과 지자체, 정치권의 협공이 더해져 복선 전철화 사업 추진 가시권에 들어서게 됐다.

복선전철화 구간 [사진=충남도]
복선전철화 구간 [사진=충남도]

도에 따르면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웅천∼대야를 잇는 단선전철에 대한 재검토를 진행, 복선 변경에 필요한 사업비 1500억 원을 최종 반영했다.

장항선 웅천∼대야 구간은 2017년 예비타당성조사 당시 단선 전철로 계획된 바 있다.

도는 미래 서해선 및 석문산단선 운행 시 선로 용량 부족 등 여건 변화를 감지하고 복선전철 필요성을 지속해서 건의해 왔다.

특히 특정 구간만 복선 전철화를 배제하는 것은 운송 속도나 급증할 물동량에 비춰볼 때 전체 사업 효과를 반감시킬 수밖에 없다는 논리를 지속해서 피력해 왔다.

단선 철도만으로는 충청·전라권의 이동성 및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도는 7월 중 예상되는 기재부 ‘총사업비관리심의’를 주목하며 최종 통과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심의를 통과할 경우 장항선 복선전철화 사업은 2026년까지 1조 129억 원을 투입, 아산 신창에서 익산 대야를 잇는 118.6㎞ 복선전철화가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