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산업 디지털 전환 선도 ‘기업 리더·현장 전문가’ 양성
상태바
산업부, 산업 디지털 전환 선도 ‘기업 리더·현장 전문가’ 양성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6.30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산업 디지털 전환을 선도할 기업 리더를 본격 양성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9일 산업 디지털 전환 변화추진자 양성 프로그램 발대식과 산업 디지털 혁신 포럼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산업 디지털 전환 변화추진자 양성사업은 100여명 기업 리더들(C-레벨 : CTO, CDO, CEO 등)을 대상으로 기업 디지털 전환 전략을 수립하고, 경영 프로세스를 혁신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산업 디지털 변화 추진자 양성 프로그램 발대식 [사진=산업부]
산업 디지털 변화 추진자 양성 프로그램 발대식 [사진=산업부]

디지털 전환은 단순히 데이터, AI 등 디지털 기술을 도입하는 것을 넘어서 기업 전체에 걸쳐 경영 전 과정을 근본적으로 혁신하는 결단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기업 리더들의 비전과 전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그동안 인력양성 사업은 데이터, AI 등 디지털 기술 활용 교육에만 머물고 있어 산업 현장에서 제품·서비스 혁신, 신비즈니스 창출 등과 같은 실질적인 비즈니스 변화를 이끌어내고 디지털 전환 효과를 체감하는 데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수도권, 부울경(부산, 울산, 경남권), 호남권(광주) 등 전국을 순회하면서 기업 리더 대상으로 ▲디지털 전환 경영전략 ▲리더십 및 조직문화 개선 방향 ▲디지털 전환 트렌드 등 사례 중심형 실습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더불어 업종별 도메인 전문 지식을 토대로 산업 현장 문제를 진단하고, 데이터, AI 등 디지털 기술을 적용해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현장 전문가 1880명을 양성한다.

또 로봇, 웨어러블, 스마트야드 등 디지털 기술과 연관·융합되는 첨단 업종·분야에 대한 석·박사 전문 인력 900명 양성도 병행하는 등 다각도로 산업 디지털 전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해 산업 현장의 목마름을 해소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