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제6회 극지 전문인력 양성사업’참가자 모집 공고
상태바
해수부, ‘제6회 극지 전문인력 양성사업’참가자 모집 공고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5.27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는 27일부터 6월 25일까지 우리나라 국적의 대학원생 및 대학 졸업 예정자를 대상으로 ‘극지 전문인력 양성사업’ 지원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해빙(海氷) 감소와 이로 인한 전 지구적 이상기후 발생 등으로 국내외에서 극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해수부는 극지 환경변화를 이해하고 정치, 사회, 문화 등 종합적인 관점에서 대응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극지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2016년부터 한국해양수산개발원과 함께 극지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해수부는 그간 인력 양성사업을 통해 총 35명의 학생들이 북극권(노르웨이, 핀란드, 러시아) 및 남극권(뉴질랜드) 대학에서 단기연수와 공동연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왔다.

지난해부터는 코로나19로 인해 현지 연수를 국내의 온·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대체함에 따라 총 25명의 학생들이 국내에서 관련 교육과정을 이수하도록 도왔다.

올해 교육과정은 7월 12일부터 12월 10일까지 21주차의 과정으로 구성한다. 극지 이슈에 대한 온라인 강의, 오프라인 세미나, 국내 현장 방문 등이 진행된다. 

또 극지와 관련된 과학·정책·산업 등 교육생들의 관심 분야별로 모둠을 구성하고, 대학교수진으로 구성된 멘토단이 각각의 모둠에 멘토 역할을 하는 등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으로 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참가자들에게는 수료증과 함께 프로그램 수행에 필요한 경비 및 극지 관련 논문 작성 시 소요되는 연구비 일부 지원 등의 혜택이 주어지며, 최우수 수료생 1명에게는 2022년 10월에 아이슬란드에서 열릴 예정인 ‘북극서클 총회’에 참석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지원을 희망하는 학생은 해양수산부 누리집의 공지사항 게시판에서 신청 양식을 내려 받아 작성한 뒤, 모집기간 내에 전자우편(weekly_kmi@kmi.re.kr)을 통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