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워치 하드웨어 원가, 소비자가격 대비 가장 낮아
상태바
애플워치 하드웨어 원가, 소비자가격 대비 가장 낮아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5.01 0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플 워치 스포츠’ 하드웨어 원가, 소비자가격 24%에 불과

애플워치의 하드웨어 원가가 소비자가격 대비 가장 낮다는 분석이 나왔다.

IHS테크놀로지 테어다운(Teardown)팀 분석에 의하면 ‘애플 워치 스포츠’의 하드웨어 원가가 소비자 권장가격(manufacturer’s suggested retail price, MSRP)의 24%에 불과한 것으로 추산된다.

IHS가 분석한 애플 제품 중 가장 낮은 수준으로 아이폰의 경우 그 비중이 29%~38% 정도였다.

IHS가 분석한 애플 워치 스포츠 38㎜ 모델의 부품원가(bill of materials, BOM)는 81.20달러로 추산된다. 제조비용 2.50달러를 더하면 제조원가는 83.70달러에 이른다. 이 모델의 소비자 가격은 349달러다.

이 테어다운 조사는 예비(preliminary) 분석 자료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물류비, 분할상환 비용, 오버헤드,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SG&A), 연구개발비(R&D), 소프트웨어 및 IP 라이선스 비용, EMS 업체와 같은 공급업체 관련 비용 등 기타 추가 비용은 제외됐다.

케빈 켈러 IHS 연구원은 “1세대 제품의 경우 소비자 가격이 하드웨어 원가에 비해 높은 것은 흔한 일”이라며 “시간이 지나면서 소비자 가격은 내려가게 마련”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그는 “애플워치의 경우 아이폰6플러스보다도 원가의 비중이 작았다”며 “만약 애플워치에 쏟아진 관심이 실제 매출로 이어진다면 애플 수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