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교검‘무료자격증’, 가족심리·노인심리 등 취업에 도움되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지원
상태바
한교검‘무료자격증’, 가족심리·노인심리 등 취업에 도움되는 심리상담사자격증 지원
  • 서혜지 기자
  • 승인 2021.02.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출처=클립아트코리아
이미지출처=클립아트코리아

실무와 취업준비 시 도움이 되는 50여 종의 자격과정을 제공 중인 한국교육검정원(한교검)에서 사회복지사·노인회관 종사에 도움이 되는 가족심리·노인심리 등 심리상담사자격증(등록번호2017-005487)을 국비지원 없이 0원에 제공한다고 밝혔다.

65세 이상의 노인 인구가 총인구 7%를 넘는 고령화 사회가 진행 중이며 초고령화까지 급속도로 이어질 것이라 예상돼 사회복지 및 요양 관련 자격증들을 제공하게 되었으며 우울과 폭력, 성, 치매 문제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사회문제로 아동과 성인 심리 관련 자격과정도 선보이고 있다.

‘무료수강 신청방법’은 한국교육검정원 홈페이지 접속 후 회원가입 시 추천인 코드란에 ‘무료수강’만 작성하면 약 5주간 짧은 시간 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한교검 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무총리산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있어 발급 후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기재가 가능하다. 공공기관과 중소기업 취업 준비를 하고 있다면 이를 참고할 시 도움이 된다.

발급요건은 회원가입 2주 뒤 출석률60%이상, 합격기준 시험성적 60점이상으로 두고 있으며 자격증신청은 교육원 내에서 진행할 수 있다. 자격증은 택배로 발송되며 약 15일 가량 소요된다. 직접 찾지 않아도 돼 편리하다.

한교검 유망 자격증 노인심리상담사와 가족심리상담사 등 심리상담사는 포괄적으로 발달적 욕구를 이해하고 성공적인 인생을 살 수 있도록 돕는 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특히 노화가 진행되는 노인에게서 나타나는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문제들을 찾아 예방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노인과 성인뿐 아니라 청소년 및 아동에게도 일상생활과 학교생활을 원활하고 건강하게 할 수 있도록 조력해 삶의 질을 높이는 상담전문가 준비 시 필요한 자격증이다.

주로 심리상담센터와 지자체 상담 시설, 교회 등 종교시설에서도 자격증 활용이 가능하며 부부 상담클리닉과 가정폭력상담소, 문화센터 등 폭넓게 활용할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가족 심리상담사 취득 시 위기 가족지원센터와 가정상담소,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취약 계층을 위해서도 활동할 수 있다.

가족 심리상담사는 가족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가족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파악해 가족 문제에 있어 건강성을 회복하고 가족원들을 상담을 통해 변화시켜 개개인의 심리적 문제까지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는 상담전문가다.

최근 가족 문제로 갈등을 겪고 있는 이들 또한 늘고 있다. 특히 코로나 19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시행하면서 가족갈등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지자체 상담 지원프로그램이나 가족상담센터 확충을 포함해 사회 전반적으로 상담 지원에 공급이 늘고 있어 가족 심리상담사와 노인 심리상담사 등 현대사회에 필요한 유망 직업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노인 심리상담사와 마찬가지로 가족 심리상담사 취득 후에도 한 부모 가정 지원센터, 특수학교 및 장애아동통합학급, 가정복지관, 모자 복지상담소 등 다양한 기관에 활용할 수 있다. 

이 외 방과 후 돌봄교실과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 관심이 있다면 자기 주도학습지도사 자격과정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자기 주도학습지도사는 스스로 목표를 정하고 실천하는 주도적 학습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자기 주도학습 프로세스에 대한 지식과 대화법을 바탕으로 상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이끄는 전문가를 말한다.

4차 산업 혁명 이후 역량강화 중심 교육이 중요해지고 있으며 자기주도 학습은 가장 핵심적인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를 이끌어 내는 수요가 필요해 자기주도학습지도사 자격증 또한 급부상하고 있다.

이 밖에 클레이를 사용하여 창작활동을 돕는 클레이아트전문가(등록번호2018-003078), 농림축산식품부 주무부처 반려조관리사(등록번호2020-004713), 동화구연지도사(등록번호2017-004617)등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20대 30대 취업에 도움이 되는 마케팅기획전문가(등록번호2020-005562)자격과정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마케팅기획전문가의 경우 병·의원 홍보를 위한 운영계획을 세우고 정확한 마케팅 선정과 목표 및 전략을 함으로 병원코디네이터(등록번호2017-002269)자격 과정으로 자기계발을 시도하는 학습자들이 늘고 있다. 병원코디네이터는 병원 이미지형성 및 관리 역할을 하는 의료서비스 전문가이다. 

별도로 인력 시설 장비 등 요건을 갖추어 고용노동부장관에게 등록한 안전보건교육 위탁기관으로 안전 보건에 관한 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고용노동부에 등록된 원격훈련기관으로써 pc 또는 핸드폰으로 법정의무교육 및 산업안전 보건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제공 중이다. 문의는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한편 한국교육검정원은 민간자격증 표시의무사항에 대해 공지하고 있다. 표시의무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