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표원 “내년부터 영국에 수출 시 CE마크 대신 UKCA마크 부착하세요”
상태바
국표원 “내년부터 영국에 수출 시 CE마크 대신 UKCA마크 부착하세요”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1.01.15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렉시트에 따라 2022년부터 영국에 수출하는 제품에는 영국 고유 인증인 UKCA마크만 인정돼 수출기업과 관견 기관의 철저한 대비가 요구된다.

국가기술표준원은 ‘브렉시트에 따른 영국 시험인증 대응방안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로 달라진 기술규제 현황을 공유하고 수출 기업의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고 15일 밝혔다.

유럽연합(EU)을 탈퇴하면서 영국은 EU 적합성 평가 제도인 CE마크를 대체하는 영국 자체 적합성 마크인 UKCA를 도입해 올 1월 1일부터 북아일랜드를 제외한 영국 시장에 적용하고 있다.

UKCA마크는 장난감 안전, 개인보호장비, 에코디자인 등 18개 품목군과 의료기기, 건설제품, 민간폭발물 등 특별규정 4개 품목군에 적용되며 종전에 CE마크를 부착해 온 대부분의 상품이 이에 해당된다.

UKCA마크는 올해부터 취득 가능하며 오는 12월 31일까지 1년간 인증전환 유예기간을 부여한다. 즉, 2021년 1년 동안은 CE마크 부착제품도 영국에서 판매할 수 있지만 2022년부터는 CE마크가 허용되지 않는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우리 수출기업이 영국의 기술규제 변화에 선제 대응할 수 있도록 ‘UKCA마크 사용지침서’를 해외기술규제 정보시스템과 한국무역협회 홈페이지 등을 통해 국내 기업에 홍보했다.

이날 온라인 설명회를 통해 수출기업 관계자들에게 새롭게 적용되는 인증 제도의 주요 내용을 소개하고 브렉시트 경과와 향후 전망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또 국표원은 브렉시트 시행으로 즉각 발효된 한-영 FTA의 주요 내용과 적합성 평가를 위한 활용 방안도 논의했다.

김규로 기술규제대응국장은 “우리 기업의 대 영국 수출 금액은 2019년 기준 55억 달러로 이는 영국이 EU에서 독일 다음으로 큰 시장”이라며 “선박, 자동차, 전기전자, 철강, 화장품 및 의료기기 등 우리나라의 주력 수출제품이 전체 수출액의 약 80%를 차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인증제도 변경에 따른 수출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영국의 규제 변경 동향을 신속하게 수집해 기업과 공유하고 한-영 양자 간 규제대화체 등 정부 간 대화 채널을 통해 우리 기업의 애로를 적극 해소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