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확장된 보안 산업의 역할과 기대
상태바
코로나19로 확장된 보안 산업의 역할과 기대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1.01.06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안의 사전적 의미는 ‘안전을 유지함’이다. 즉, 보안이라는 단어 안에는 이미 안전을 품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그동안 보안 산업과 안전 산업을 서로 다른 영역에서 접근해 왔다. 전통적인 보안 산업은 범죄를 예방하고, 질서를 지키며, 사회 시스템을 유지하는 쪽이 집중해 왔다. 그리고 안전 산업은 재난·재해 속에서 인명 구하고 재산을 보호하는 분야에 치우쳐 있었다. 그런데 지난해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라는 미증유의 위기 속에서 우리는 보안이 곧 안전이라는 본래의 의미를 되새기게 됐다.

전통적인 보안 산업의 영역

전통적인 보안 산업은 크게 물리보안과 정보보안으로 영역을 구분해 왔다. 물리보안은 시설물의 출입보안을 비롯해 요인 경호, 공항 검색대, 출동 경비, CCTV 등 실제로 눈에 보이고 몸을 사용해야 하는 영역의 보안 활동을 지칭한다. 반면, 정보보안은 기업이나 국가의 기밀 정보부터 개인의 민감한 정보에 이르기까지, 물리적인 실체는 없지만 중요한 가치를 가진 디지털 정보를 보호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물리보안은 고대 시대부터 치안을 유지하고 중요 인물을 보호하기 위해 존재해 왔지만, 정보보안은 비교적 현대에 이르러 생겨난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과거에도 종이 같은 물리적 기록물에 적힌 정보를 보호하는 행위가 있어왔지만, 이러한 기록물을 지키는 방식은 물리보안에 더 가깝다.

정보보안에 대한 관심이 커지기 시작한 것은 컴퓨터 기술의 발전으로 디지털 기록물의 가치가 높아지면서부터라고 할 수 있다. 컴퓨터에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암호를 설정하는 행동이 바로 정보보안의 영역에 속한다.

기술의 발전은 이처럼 분리되어 있던 물리보안과 정보보안의 개념을 점차 하나로 융합시키고 있다. 물리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ICT 기술이 도입되면서, 물리보안 시스템이 사이버 공격의 위협에 노출되었고, 이를 방어하기 위해 정보보안 기술을 도입하는가 하면, 외장 저장장치로 기밀을 빼돌리는 행위를 막기 위해 물리보안은 첨단 센서와 카메라 기술을 동원하고 있다. 이처럼 물리보안과 정보보안은 서로가 서로를 보완하며 발전해가고 있다.

재해·재난에 특화된 안전 산업

서두에 언급한 것처럼 보안과 안전은 비슷한 의미를 담고 있지만, 현대 사회에서 두 단어가 주는 어감은 미묘하게 다르다. 보안은 범죄 예방의 느낌을 준다면, 안전에서는 보다 직접적인 구호의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