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쇼핑 인구 높은 한·중·일, 개성 드러난 O2O 시장 동향
상태바
모바일 쇼핑 인구 높은 한·중·일, 개성 드러난 O2O 시장 동향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4.27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 비콘 활용 위치기반 O2O 서비스 활성화 일로

중국, 막강 결제시스템·메신저 보유 ‘IT 공룡’ 주도 급성장

일본, 메신저 기반 O2O 인기…10만명 끌어 모은 편의점 쿠폰 이벤트

전세계 스마트폰 가입자가 19억명을 기록하는 등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최근 전세계적으로 O2O(Online-To-Offline) 열풍이 불고 있다. 특히 O2O 시장은 일본과 중국에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모바일 쇼핑 이용률이 43%에 달하는 한국은 위치기반 O2O 마케팅 등을 필두로 시장이 달아오르고 있다.

KT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르면 한국의 지난해 O2O 시장은 15조원 규모로 최근 비콘(Beacon)과 간편결제 기술이 발전하며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비콘(Beacon)은 O2O 서비스의 주요 기술로 반경 50~70m 범위 안에 있는 사용자의 위치를 찾아 메시지 전송, 모바일 결제 등을 가능하게 해주는 스마트폰 근거리통신 기술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난해 6월 비콘을 상용화 한 서비스인 얍(YAP)이 출시되면서 관련 기술을 활용한 위치기반 O2O 분야가 주목 받고 있다. 비콘 기술을 활용한 얍(YAP)은 사용자가 앱을 따로 실행하지 않더라도 현재 위치에서 누릴 수 있는 정보와 혜택을 자동 팝업으로 알려주는 서비스로 쿠폰할인은 물론 모바일 스탬프 적립, 멤버십과 결제를 아우르는 원스톱(One-stop) 서비스를 제공중이다.

얍(YAP)은 독자적인 비콘 기술인 ‘팝콘(PopCorn)’을 앞세워 비콘기반 O2O시장을 장악해 나가는 중이다. 특히 매장에 문을 열고 들어가야만 받을 수 있는 메시지와 매장 주변의 사람들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분류해 메시지 전송하고 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