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브렉시트 후에도 변함없는 통상관계 유지”
상태바
산업부 “브렉시트 후에도 변함없는 통상관계 유지”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1.13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서울 무역협회에서 정대진 통상정책국장 주재로 내년 1월 브렉시트(Brexit)의 실질적인 이행에 앞서 정부와 업계의 대응 준비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업계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에서 산업부는 지난해 8월 선제적으로 체결한 한-영 자유무역협정(FTA)을 통해 브렉시트 이후에도 우리기업이 영국에 수출시 무관세 수출 등 기존의 특혜관세 혜택을 동일하게 향유할 수 있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브렉시트 대응 업계 간담회 [제공=산업부]
브렉시트 대응 업계 간담회 [제공=산업부]

우리 기업들이 한영 자유무역협정을 활용함에 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오는 12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런던 무역관에 ‘한영 자유무역협정 활용지원센터’를 개소할 계획임을 설명했다.

아울러 현재 영국과 유럽연합(EU)간의 진행 중인 무역협정 협상 동향을 참석자들과 공유하며 우리 업계의 대응 현황 등을 청취했다. 

우리 기업들은 한영 자유무역협정을 통해 한영 간 사업의 연속성이 확보되고 애로가 대부분 해소됐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와 함께 영국과 유럽연합간 협상 결과에 따라 영국과 유럽연합 사이에서 무역 거래시 관세부과, 통관지연 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 

이와 관련 정대진 통상정책국장은 “한영 자유무역협정, 영유럽연합협상 동향 등 브렉시트 관련 정보를 업계와 지속 공유할 계획”이라며 “특히 오는 24일 유럽 현지 진출 기업 등 더 많은 우리 기업들과 소통하기 위해 브렉시트 대응 및 한영 자유무역협정 활용 안내 화상 토론회도 개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