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퓨얼셀, 세계 최초·최대 ‘부생수소 연료전지발전소’ 준공
상태바
두산퓨얼셀, 세계 최초·최대 ‘부생수소 연료전지발전소’ 준공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8.10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산퓨얼셀이 수소 연료전지 114대를 공급한 '대산 수소연료전지발전소'를 준공했다.

대산 수소연료전지발전소는 부생수소를 연료로 하는 세계 최초이자 최대 규모의 연료전지발전소다.

두산퓨얼셀은 독자기술로 개발한 440kW 부생수소 연료전지 114대(총 용량 50MW)를 대산 수소연료전지발전소에 공급한다. 또 앞으로 20년 간 연료전지에 대한 유지보수도 담당하게 된다.

대산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전경 [제공=두산퓨얼셀]
대산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전경 [제공=두산퓨얼셀]

부생수소 연료전지는 석유화학공정에서 부산물로 발생하는 부생수소를 연료로 활용해 산소와 전기화학 반응을 일으켜 전기와 열을 생산 하는 고효율 발전시스템이다. 

온실가스 등 대기오염물질이 전혀 발생하지 않는 친환경 발전일 뿐만 아니라 초미세먼지까지 거를 수 있는 내장 필터를 갖추고 있어 공기 정화도 가능하다. 

연료전지는 태양광, 풍력 등 다른 신재생에너지에 비해 안정적으로 전기 생산이 가능하고, 설치 면적당 발전량이 크다는 장점도 있다.

두산퓨얼셀과 한화에너지, 한국동서발전 등은 지난 2018년 1월 특수목적법인인 대산그린에너지를 설립하고 충남 서산시 대산산업단지 에 50MW급 대산 수소연료전지발전소를 건설했다. 

이 발전소는 지난 6월부터 본격적인 상업운전을 시작했다. 충남 지역의 약 16만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연간 40만MWh 규모의 전기를 생산하게 된다.

유수경 두산퓨얼셀 대표는 “대산 수소연료전지발전소의 성공적인 준공은 우리나라가 세계 연료전지 시장에서 기술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중요한 기점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두산퓨얼셀은 수소경제 활성화에 맞춰 현재 98% 수준인 연료전지 국산화율의 100% 달성과 생산량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통한 산업 생태계 조성에 힘 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