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10년 새로운 청사진 담은 남해안권 발전 종합계획 확정
상태바
향후 10년 새로운 청사진 담은 남해안권 발전 종합계획 확정
  • 황지혜 기자
  • 승인 2020.06.30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1회 국토정책위원회서 변경안 심의·의결…20조 5495억 원 투입

국토교통부은 제21회 국토정책위원회(‘20.5월)에서 향후 2030년까지 남해안의 장기적인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남해안권 발전종합계획 변경안에 대해 심의·의결 하였다고 밝혔다.

변경된 남해안권 발전종합계획은 2010년 5월에 수립한 계획을 변경하여 2030년까지 향후 10년의 남해안권 발전정책에 대한 새로운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게 된다.

이번에 변경 수립되는 남해안권 발전종합계획에는 지역 간 불균형, 저출산·고령화 심화, 지역 산업 침체 등 사회·경제적 변화를 반영하였고, 지역발전의 통합적·협력적 관점을 중시하여 지역 간 연계협력을 강화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이에 따라, 종합계획의 비전을 ‘상생과 번영의 남해안 공동체’로 설정하고, 동북아 5위 경제권 도약, 새로운 국토성장축 형성, 2시간대 통합 생활권 달성의 3대목표와 4가지 추진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변경된 남해안권 발전종합계획의 주요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 남해안 광역관광루트의 효율적 연계를 통한 동북아의 새로운 관광거점으로 성장을 유도한다.

남해안의 우수한 자연경관 등을 활용한 섬관광, 역사·문화자원을 기반으로 한 관광지대 육성, 폐교 등 유휴시설을 활용한 관광 명소화, 통합관광브랜드 개발·홍보 등을 통한 지역관광 활성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마리나 조성·해양레포츠 등 해양레저 관광활성화, 관광·휴양·레저 기능을 갖춘 복합형 패키지 공간 조성 등을 통해 고부가 해양관광산업을 육성해 나갈 것이다.

② 조선, 화학, 철강 등 기존 남해안의 주력산업을 4차 산업혁명에 대응 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하여 지역산업 경쟁력을 강화한다.

무인기 종합타운 조성 등 지역특화 산업을 발굴하고, 첨단 신소재산업 및 LNG 벙커링 클러스터 등 친환경 해양산업을 육성하며, 새로운 해운ㆍ물류 환경에 맞춰 스마트 물류단지 조성 등 글로벌 항만ㆍ물류거점을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미래 산업육성을 위해 자동차와 드론이 결합한 PAV(Personal Air Vehicle, 개인용항공기) 개발이 성공적으로 완료되어 상용화 되는 단계에서는 해안 전망공간에 체험장을 선도적으로 조성하여 남해안의 경치를 즐길 수 있는 새로운관광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③ 교통 인프라의 획기적 확충, 교통 네트워크 형성 등으로 환황해 및 환태평양 경제권의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광역 도로ㆍ철도망 구축, 남해안권 국도ㆍ고속도로 개설 등 지역 접근성 향상을 위한 교통연계망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도서지역 접근성 제고를 위하여 연륙ㆍ연도교의 점진적 확충, 지역 간 연계 관광을 위한 명품전망공간 조성, 국가관광도로지정 등 내륙·해안 연계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④ 섬진강 양안의 우수한 자연 및 전통 문화자원의 적극적인 활용을 통한 광역관광 네트워크 구축으로 지역관광 경쟁력을 강화한다.

섬진강 유역의 자연, 역사, 예술 자원 등을 적극 활용하고, 남해안권의 상생 발전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으로 권역의 동반성장을 도모할 예정이다.

특히, 4대 추진전략을 달성하고 종합계획의 실효성 확보를 위하여 19개 핵심과제를 선정하여 우선적으로 추진한다.

남해안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따라 명품전망 공간을특화하고, 해안경관도로를 정비하며, 남해대교·섬진철교·폐교 등 유휴 시설을 활용한 관광자원화 사업 등을 포함한다.

이번 변경계획에 따른 총사업비는 민자를 포함하여 20조 5495억 원(도로, 철도, 항만, 공항 등 신규기반시설 사업비 제외)을 투입할 예정이며, 이에 따라 생산유발효과 45조 7192억 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15조 591억 원, 28만6137명의 고용창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 동서남해안및내륙권발전기획단 이병훈 기획관은 “자연환경과 산업여건 등 성장잠재력이 풍부한 남해안권을 발전시키는 전략이 새로이 마련된 만큼 남해안권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국토 성장축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기를 기대” 한다면서, “향후 남해안의 미래 발전을 실현해 나가는 과정에서 지자체와 지역의 역할이 중요하므로, 각 해당지자체와 협업을 통해 관광여건 및 신기술 발전에 대응하여 새로운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